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족저근막염은 무엇이며 예방방법은?

 

오랜만에 등산을 했는데 갑자기 발바닥이 찌릿한 경험을 한적이 있습니다. 갑자기 걸으면서 발바닥이 충격을 받았나 하고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걸으면 걸을수록 찌릿한 강도가 더 쌔지는 느낌이 듭니다. 갑자스럽게 안하던 운동을 시작을 하면서 발바닥의 피로도가 집중적으로 축적돼 염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flickr

 

족저근막염의 발생 원인은?

사람이 걸을때 체중의 80%에 달하는 하중이 발에 가해지게 때문에 발바닥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가벼운 운동이라고 할지라도 항상 주의를 해서 운동을 하셔야 됩니다. 족저근막은 뒤꿈치부터 발바닥 전체를 둘러싼 단단한 섬유막을 말하며 평소에 발의 정상 아치를 유지하고 체중 부하 상태에서 발을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족저근막은 걷거나 뛰거나 하는 모든 활동에서 가장 먼저 땅에 닿는곳이며 신체 활동시에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발바닥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출처 flickr

 

족저근막염의 예방 및 치료법은?

족저근막염의 경우는 잘못된 운동습관 및 방법,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착용등의 발생원인이 생활습관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교정을 하면 좋아질수 있습니다. 만약에 족저근막에 통증이 있으면 며칠간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는것이 좋으며 얼음물 또는 차가운 물수건으로 냉찜질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그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사용 및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및 수술등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