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는?

 

 

안녕하세요. 제가 보험에 종사하는 직장은 아닙니다. 그러나 보험에 관심이 많고, 그래도 기본은 알아야 될 것 같아 블로그에 정보를 공유를 하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를 알기 쉽게 일단 그림으로 그려 보았습니다. 그림으로 구분이 가나요?

 

 

보험가입 대상이 틀립니다. 

 

생명보험의 경우는 사람의 생존과 사망 등에 오는 경제적 손실을 보전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가입 대상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에 반면 손해보험의 경우는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하는 것이 주목적이므로 가입대상은 재물이 됩니다.

 

 

보험금 지급 방식이 틀립니다. 

 

생명보험의 경우에는 보험계약 당시 미리 약속한 보험금 전액을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손해보험의 경우에는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실제 입은 손해액을 보상을 받게 됩니다. 

 

 

보험금 수혜 대상이 다릅니다.

 

생명보험, 상해보험 등의 인보험은 사고 발생 시 보험금을 지정된 보험 수익자가 받습니다. 생명보험에 피보험자는 보험계약의 대상인 사람, 즉 보험 목적의 대상으로서 그 사람의 생사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결정이 되는 사람입니다. 

손해보험의 경우는 사고 발생 시에 손해보상은 받는 자가 피보험자입니다. 즉, 손해보험에서의 피보험자는 생명보험의 피보험자와 다릅니다.

 

 

두 보험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고, 나중에 보험에 가입을 할 경우 참고를 해야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