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재첩

 

안녕하세요. 오늘은 약초와 채소는 아니지만, 건강에 좋은 재첩을 소개를 하여 드리려고 합니다. 모두 재첩은 한번씩은 드셔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재첩은 모래가 많은 진흙 바닥에 서식을 많이 하는 민물조개의 일종이며, 조개중에서 제일 크기가 작은조개에 속합니다.  재첩을 부르는 명칭도 달라서 갱조개, 가막조개, 애기재첩 등으로 불립니다. 

 

주로 섬진강의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지역에 서식을 하며 5월부터 ~ 10월까지 재첩을 채취를 할 수 있습니다. 

 

재첩은 눈을 밝히고 소변을 쉽게 하며 열기를 내리고 소갈을 해소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

 

간기능 보호 

재첩에 풍부한 타우린 및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이 간의 해독작용 및 간기능을 향상을 시켜줍니다. 음주시 혈중 알코올의 농도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빈혈에 도움

재첩에 들어있는 비타민B1 과 B2 는 악성빈혈을 해소하고  칼슘과 인이 1:1 의 비율로 잘 함유가 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양질의 단백질 공급 

재첩에는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이 성분은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 입니다.

 

 

재첩국 

일반적으로 재첩을 이용해서 재첩국을 만들어 먹습니다. 간보호 및 술의 해독으로 너무 좋습니다.

 

 

 

하동향토음식 재첩가리장

재료: 재첩, 호박, 양파, 밀가루 , 들깨가루

재첩을 깨끗하게 씻은후 잘 우려냅니다.

호박 양파를 넣고 호박을 어느정도 익힙니다. 

밀가루, 들깨가루, 재첩 우린 물을 적당량 섞어 넣고 마지막으로 팔팔 끓입니다. <천기누설 참조>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을수록 행복해 지는 음식  (11) 2020.07.08
쥐눈이콩  (12) 2020.07.06
헛개나무  (4) 2020.07.04
자두 효능  (9) 2020.06.24
무화과  (20) 2020.06.21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