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쥐눈이콩

 

안녕하세요. 오늘은 쥐의 눈과 같다고 하여 쥐눈이콩이라고 불리는 쥐눈이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쥐눈이콩은 예로부터 해독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약콩' 이라고  불리었습니다.  검은콩 종류 중에서는 크기는 제일 작지만, 단백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항암작용

쥐눈이콩의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고,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암의 생성을 억제를 하는 작용을 합니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

쥐눈이콩의 리놀산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쥐눈이콩의 풍부한 비타민E 가 기미 및 잡티를 예방, 개선하고 안토시아닌은 콜라겐의 기능을 향상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지방간 개선

쥐눈이콩의 사포닌, 코린 성분이 체내의 지방을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특효

쥐눈이콩의 가용성 식이섬유가 위장에서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낮추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뇌 건강에 도움

쥐눈이콩의 레시틴 성분이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 성장기 어린이들과 치매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 청국장 만들기 

푹 삶은 쥐눈이콩을 따뜻한 아랫목에서 3일간 볏짚과 함께 발효를 합니다. 

쥐눈이콩을 볏짚과 함께 발효시켜 청국장을 만들 경우 볏짚 속의 바실러스균이 단백질을 분해하며 아미노산을 생성하고 콩이 가지고 있지 않던 유익균을 만들어 냅니다. 삶은 콩과 청국장의 소화 흡수율을 비교를 하면 청국장은 90%의 소화 흡수율을 보이며, 삶은 콩은 30%의 흡수율을 보입니다. 

 

 

쥐눈이콩 청국장 분말

청국장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쥐눈이콩 청국장을 잘 말려 분쇄기로 간 후에 우유나 주스 등에 타 먹습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  (22) 2020.07.08
먹을수록 행복해 지는 음식  (11) 2020.07.08
재첩  (6) 2020.07.05
헛개나무  (4) 2020.07.04
자두 효능  (9) 2020.06.24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