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조현병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조현병입니다. 조현병은 과거 정신분열병이라고 불렸던 질환으로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의 인격적인 여러측면에 걸쳐 광범위하게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적 질환입니다.

 

조현병은 환청 및 망상까지 동반을 합니다. 조현병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단일 질환이 아닌 공통적인 특성을 지닌 몇 가지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균으로 분류가 됩니다.

조현병의 증상으로는 '양성증상', '음성증상', '인지증상' 그리고 급성기 이후에는 '잔류 증상'의 4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환청 및 환각 그리고 망상입니다.  이상한 말과 행동을 하고, 와해된 언어와 행동을 보이고 움직임과 의사소통이 심하게 둔화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조현병의 상식

 

조현병은 나이 성별에 따라 발병 가능성이 다르다?

조현병은 10~30대 중반 사이에 발생합니다. 그 이전 혹은 노년기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드문 경우입니다. 특히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정신건강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발병 가능성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남자의 경우는 연령이 많아질수록 발병 가능성이 낮아지고, 여성의 경우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조현병 환자는 모두 폭력적이다?

조현병 환자가 공격적이고 폭력성을 띤다는 것은 잘못된 편견입니다. 오히려 타인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으려고 혼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순종적 성향이 강한 편입니다. 최근 뉴스에서 조현병 환자의 강력범죄가 잇따라 보도가 되고 있지만, 일부의 사례입니다. 일반인 범죄보다 조현병 환자의 범죄가 훨씬 적습니다. 

 

 

조현병은 의지력이 약해서 생기는 병이다?

조현병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과거에는 조현병이 걸리는 이유가 성격 혹은 의지력에 문제로 여기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조현병은 엄연한 질병이며 사회에 부정적인 인식이 바로 잡혀야겠습니다.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하여 정신분열증이라 불리던 명칭이 조현병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조현병은 신경계의 문제로 마음의 기능에까지 이상이 생기는 뇌 질환의 일종입니다. 

 

 

조현병은 완치가 불가능하다?

조현병은 완치는 불가능은 하지만, 약물치료 및 지속적인 치료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증상을 완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는 약물치료이며, 환청이나 피해망상, 인지기능 저하 같은 증상을 예방 가능합니다. 약을 꾸준히 드셔야 되며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심리적 치료도 같이 병행을 해야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이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참조 및 인용  :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진 >>

 

 

 

 

 

 

'일상상식 > 좋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헌절의 의미  (18) 2020.07.10
미더덕과 오만 둥이 차이  (25) 2020.07.09
블로그 저품질 및 확인  (24) 2020.07.06
가성비 스마트 워치 구입기  (14) 2020.07.04
커피에 대한 용어정리  (16) 2020.07.03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