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마늘

 

대한민국에 살면서 마늘을 안 드셔 본 분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음식에는 대부분 김치나 음식에는 꼭 마늘이 들어갑니다. 이 만큼 많이 알려져 있고, 몸에 좋은 마늘인데요.  마늘은 중앙아시아 유럽이 원산으로 밭에서 재배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땅속에 있는 비늘줄기를 주로 사용하며, 입과 줄기를 먹기도 합니다. 

 

 

살균 및 향균작용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 체내의 균을 제거하고,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그 살균력이 더욱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작용

마늘의 성분인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를 하며, 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당뇨 예방

마늘의 알리신이 췌장 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합니다. 

 

소화 도움

마늘을 적당히 섭취할 경우, 마늘의 알리신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며 정장 및 소화를 도와줍니다.

 

고혈압에 도움

마늘의 성분 중 칼륨이 혈중 나트륨의 농도를 낮추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해독작용이 탁월

마늘의 시스테인과 메티오닌이 강력한 해독작용을 합니다. 마늘이 성분들이 몸속의 중금속들을 밖으로 내보내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있다' , '종기를 제거하고 나쁜 기운을 없앤다' 등 우리 몸에 좋게 하는 성분이 많이 들은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마늘 섭취 시의 주의사항 : 한 번에 많이 먹게 되면 위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다른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마늘을 그대로 드셔도 되지만, 매운맛을 없애려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서 먹거나 프라이팬에 굽게 되면 매운맛이 없어져 먹기가 편합니다. 

 

생마늘은 하루에 2~3쪽식 섭취를 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 씨 효능  (34) 2020.07.13
구기자의 효능  (16) 2020.07.13
먹을수록 행복해 지는 음식  (11) 2020.07.08
쥐눈이콩  (12) 2020.07.06
재첩  (6) 2020.07.05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