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SAP ERP 이란 무엇인가? 특징은?

 

 

안녕하세요. ERP 사용을 고려하는 회사나 커스트마이징을 고려하는 회사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팔린 ERP 솔루션인 SAP 가 있습니다. SAP는 무엇이며, 어떤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ERP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ERP 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의 약자입니다. 전사적 자원 관리라는 의미로 주로 쓰입니다. 회사를 운영을 하게 되면 각각의 업무분야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업부서, 재무부서, 생산부서, 인사부서, 물류부서, 구매부서 등등 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물건을 만들게 되면 구매부서에서는 원재료를 구매를 해와서 원재료에 대한 내역을 재무와 연동을 하게 되고, 그 원재료를 가지고 생산한 제품은 재고로 연동이 되어야 되며 각각의 프로세스에 금액 및 수량 등을 관리를 해야 됩니다. 기업이 1인 기업이나 2인 기업이야 상관이 없겠지만, 인원이 5명~수백 명 또는 수천 명에 이르는 직원이 있는 경우는 일련의 프로세스로 통합을 하여 관리를 해야 오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SAP는 무엇인가?   

 

SAP는 ERP 시스템을 만드는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SAP를 전 세계 70% 의 기업이 SAP ERP를 사용한다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SAP를 사용하고 있는 회사의 말을 들어보면 인터페이스는 2000년대 초반에 쓰던 인터페이스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ERP 시스템을 구축을 하는데 구축비용은 수십억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왜 사용을 하느냐?

ERP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가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SAP ERP   

 

소위 모듈이라는 불리는 단위로 역할이 나뉩니다.  코어 모듈이라고 하는 FI(Finaccial, 일반회계) , CO(Controling, 관리회계), MM(Material Management, 자재관리), SD(Sales and Distributton, 영업관리), PP(Production Planning,생산관리), BC(Basic Component) 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SAP 관련 용어   

 

EP (Enterprise Portal) : ERP와 사용자를 연계를 하는 웹 포털입니다.

 

PI (Process Integration) : 이전에 XI(Exchange Infrastructure)라고 부르던 제품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non SAP 시스템과의 데이터 연계를 담당합니다.

 

SAP HANA : SAP에서 개발한 in-memory 방식의 RDBMS입니다.

 

ABAP : SAP ERP 모듈 개발에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SAP GUI : ABAP으로 만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입니다. 

 

CTS (Changge and Transport System) : 개발 시스템에서 작성한 커스터 마이징과 ABAP 프로그램으로 만든 프로그램 등을 운영서버로 이관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sap hana studio : HANA 서버에서 아티팩트를 개발할 수 있는  Eclipse 기반의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사용자는 HANA Studio를 이용해 SAP HANA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거나, 사용자 권한을 생성/관리하며, 기존의 데이터 모델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