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민물장어 원투낚시

안녕하세요. 민물장어 원투낚시에 대해서 제가 직접 민물장어를 잡으러 가서 겪은 일과 여러 종합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들을 적어 드리려고 합니다.  민물장어를 잡고 싶은 분은 참고하셔서 출조를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민물장어 낚시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이 좀 많이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우선 저의 장어낚시 출조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저는 친구가 안면도에 장어가 잘 나온다는 곳이 있다고 하여 출조를 생각하고 나갔습니다. 장어로 유명한 곳이 풍천이 유명하고, 더군다나 잘 나온다는 곳이 민물과 바다가 만나는 곳에서 장어가 잘 나온다고 합니다.  

 

우선 출조지는 민물과 바다가 만나는 지역을 찾다가 보니 친구의 권유로 안면도의 깊은곳 구불구불하게 어두운 곳을 운전을 하여 들어갔습니다. 부근에 안면도에 염전이 있는 곳으로 기억이 되는데, 안면도에 염전이 있는 것은 처음으로 봅니다.  민물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곳인 일단 친구들과 원투 낚싯대에 지렁이를 달고 무조건 멀리 캐스팅을 하여 던졌습니다.  방울도 달고 원투낚시는 기다림의 낚시이기 때문에 술도 먹으면서 기다리는데, 방울이 울리기 시작하더군요...

 

장어인 줄 알고 후킹 후 릴을 감으면, 박하지(게) 또는 망둥이가 잡히더군요...  장어 낚시는 힘들다고 생각을 하고, 조그마한 연못 비슷한 곳이 있어서 야간 등(후레시)으로 비추어 보니 조그마한 장어새끼들이 20마리 이상은 돌아다니더군요. 장어가 있다는 생각을 하여 열심히 낚시를 하였지만, 결과는 꽝입니다 큰 장어는 물어주지 않더군요.  새끼 장어들은 많다는 것을 확인을 하는 순간이었습니다.

 

민물장어 낚시는 정말로 많은 정보를 가지고 나가야 장어의 얼굴을 볼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민물장어와 바닷장어(갯장어) 차이

민물장어

뱀장어는 뱀장어목 뱀장어과에 속하며, 뱀장어는 바다에서 태어나 강에서 수년을 살다가 다시 바다로 돌아와 산란을 하는 어종입니다. 일본어로는 우나기로 불리 웁니다. 특징은 배 쪽은 은백색, 등 쪽은 짙은 갈색, 흑갈색을 띱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나와있습니다.

 

바닷장어(갯장어)

일명 하모로 불립니다. 갯장어는 뱀장어목 갯장어과에 속하는 어류로 바다 생물입니다. 특징은 등 쪽은 회백색, 배 쪽은 은백색을 띱니다.

 

장어 낚시의 시즌 

약 시즌은 아카시아가 피는 시기와 똑같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보통 5월쯤 되면 장어 낚시를 합니다. 4월에서 5월경에는 장어들이 활동을 시작하며 6월경에는 장어들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합니다. 주로 장마철 전후로 가장 활발한 입질을 보입니다. 장마철이 최고의 장어낚시 시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민물장어대 와 릴 선택요령

민물장어대 선택요령

민물장어대는 정말로 허리 힘이 좋아야 합니다. 민물 장어는 먹이를 먹을 때 이물감이 느껴졌을 때는 바로 먹이를 뱉어버립니다. 이물감을 최소화한 장비를 구비를 해야 됩니다. 민물장어와 바다 붕장어의 차이가 있습니다. 민물장어는 먹이를 발견한 후 느리게 흡입을 하지만, 바다 붕장어는 예신 후 빠른 흡입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원투 대의 초릿대도 장어의 먹이 습성에 따라 잘 선택을 해야 장어를 후킹 할 확률이 많이 올라갑니다. 

 

민물장어 릴 선택요령

장어 릴을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으로 여기는 것이 드랙력이 좋아야 합니다. 가격 또한 비싸지 않고 가성비가 좋아야 합니다. 장어를 잡았을 경우 장어가 빙빙 꼬면서 수초 및 주위에 모든 것을 감아버리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빠른 제압이 필수입니다. 

 

장어 낚시 미끼의 종류

장어 낚시를 할때 장비들도 중요하지만, 중요한것이 있습니다. 미끼인데요.  아무리 요리사가 좋은장비로 음식을 한다고 하여도, 맛이 없으면 손님들이 없겠죠.  장어낚시 또한 좋은 미끼로 장어들은 사정없이 꼬셔야 됩니다. 

 

미끼는 계절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미끼들이 있는데요. 민물장어 낚시를 하시는 분들이 제일로 많이 쓰는 미끼는 청지렁이입니다.  청지렁이는 껍질이 질기고, 무엇보다 싱싱하고 건강한 청지렁이를 구매를 해야 됩니다.  물이 흐리거나 장마가 지난 후에는 땅강아지도 도움이 되지만, 장어의 특성상 입에 뭐가 걸릴 경우 뱉어버리는 습성으로 인해 땅강아지를 사용을 할 경우에는 머리, 꼬리, 다리 등 걸리는 것들은 모두 다 제거를 하시고 미끼로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까막 지렁이, 꽃 지렁이 등을 사용을 하는데요. 봄철에 사용을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미꾸라지도 사용을 합니다. 미꾸라지는 자연산을 추천을 하며 5cm 미만을 주로 사용합니다. 바늘에 꿸 때는 미꾸라지가 살아 있도록 끼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