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완전 초보자를 위한 내림낚시, 중층낚시 준비

 

안녕하세요. 제가 낚시를 처음 시작을 할 때에는 올림 낚시만 하여 장비를 올림 전용으로 낚시찌도 올림 낚시 전용으로 구매를 하여 낚시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친구들이 중층낚시로 낚시 장르를 바꾸고, 저도 같이 낚시를 하러 다니다 보니 중층 또는 내림낚시 장비는 하나도 없던 상태라 어떻게 시작을 해야 될지? 장비는 무엇을 사야 될지? 계속 궁금증만 생겼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글에서는 초보자분들이 처음에 장비는 어떤 기준으로 장비를 선택을 해야 되는지?  생각을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중층낚시 또는 내림낚시를 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로 많은 장비와 용품들을 가방에 꽉차게 넣고 다니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낚싯대, 좌대, 클램프, 찌 전용 써치 등 다양한 장비들을 가지고 다니십니다. 그러나, 현재 처음으로 중층/내림 낚시를 시작을 하시는 분이면 중층/내림 전용 원줄 그리고 목줄, 전용 찌, 편납 등 약간의 소품만 있으면 올림 낚싯대를 가지고 계신다면 그곳에 채비를 하여 낚시를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전용장비를 쓰는 이유는 낚시를 하는 편리성 때문에 구매를 하여 사용하는 것 이기 때문에 나중에 구입 시에 참조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낚시의 경우는 초보분들은 낚시를 잘하시는 분들과 동출을 같이 해보셔서 배우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낚시대 

 

보통 중층/내림 낚싯대의 경우 꽂기 식 (낚싯대가 나뉘어 있어서 하나씩 꽂아 쓰는 낚싯대)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테나식(올림 낚싯대처럼 빼서 쓰는 낚싯대) 도 많이 출시가 되어 많이 사용을 합니다. 

낚싯대는 초릿대가 빳빳하고 허리의 힘이 좋아 빠른 챔질을 할 수 있어야 낚시를 하는데 유리합니다. 중층/내림 낚시 전용대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중층 낚싯대는 1척, 2척 식으로 낚싯대의 길이를 척으로 부릅니다.   보통 12척, 13척을 주로 많이 사용을 합니다. 

 

꽂기식
안테나식

 

 

 

 

클램프 

 

클램프는 올림낚시의 받침틀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클램프는 좌대에 연결이 쉽게 되며, 보통 나무를 깎아서 깎아서 수제로 만든 제품들도 많이 나오며, 현재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용 좌대

 

중층/내림 낚시는 주로 깊은 수심의 제방권이나 경사가 심한 곳에서 낚시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 곳에서 낚시를 하게 되면 의자로는 경사로에서 편하게 낚시를 하기가 불편합니다. 또한 챔질 시에 일반의자에서 챔질 하는 것과 좌대위에서 몸의 위치가 앞으로 된 상태에서의 챔질 속도가 많이 차이가 납니다. 좌대에서의 챔질 속도가 빠릅니다. 중층/내림 낚시의 경우 챔질의 빨라야 되는 낚시이기 때문에 좌대가 유리합니다.

좌대의 경우도 말 타는 것처럼 올라타는 좌대 , 양반다리를 하고 앉을 수 있는 좌대, 요즘은 텐트까지 칠 수 있는 좌대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낚싯줄

 

중층/내림 낚시의 원줄의 경우는 비중이 가볍고 침력이 약한 모노필라멘트 류의 라인을 사용을 하게 됩니다. 물에 뜨는 라인이 있고 물에 가라앉는 라인이 있습니다. 중층/내림의 경우는 물에 가라앉는 라인을 사용을 합니다. 

원줄은 보통 0.8~1호를 많이 사용을 하고, 목줄은 0.4~0.6호 정도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낚시찌

 

중층낚시와 내림낚시의 찌는 서로의 낚시 기법의 약간의 차이로 인하여 나뉘게 됩니다.  중층낚시의 경우는 튜브톱 찌를 많이 사용하며, 내림낚시의 경우는 솔리드 톱 찌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을 합니다.  

여러 가지의 소재들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발사목, 공작 깃털 ,부들목 등이 있으며 찌또한 가격이 무시 못할 만큼의 고가 제품들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찌의 선택은 친구분들 중층/내림 낚시를 많이 하신 분들의 조언을 듣고 구매를 하셔야 됩니다. 제조사마다 각각 틀리게 나오므로 선택 시 잘 선택을 해야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