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자동차 엔진오일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운전하고 다니신 다면 매번 운행한 킬로수를 체크를 합니다.  운행 킬로수를 체크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엔진오일을 갈아야 하는데 운행 킬로수를 보고 갈게 됩니다. 요즘에는 엔진오일이 한번 충전이 되면 갈지 않아도 되는 엔진오일도 있다고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표준적인 엔진오일은 쓰시는분은 주기적으로 교환을 꼭 해주셔야 됩니다.

 

 

엔진오일 이란?

 

자동차의 엔진오일은 사람으로 말하면 피와 같은 존재 입니다. 심장이 여러 장기에 피를 공급하여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듯이, 엔진오일도 자동차의 오일펌프를 통하여 각 기관이 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엔진오일은 이렇게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양, 점도, 그리고 교환주기를 특별히 신경을 써야 됩니다.

 

엔진오일은 광유 와 합성유로 나뉘는데요...

 

광유 :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온 성분을 윤활류로 사용하는것이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열이나 수분에 의해서 생긴 슬러지라는 물질로 인해 오일라인이 막히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합성유에 비해 교환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합성유 : 광유처럼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추출하는 방식이 아닌 처음부터 윤활기유(PAO,에스테르)를 원료로 합성하여 만든 윤활유 입니다. 광유보다 가격은 비싸며, 슬러지 발생률이 적으며, 엔진소음도 적게 발생합니다.  광유에 비해 교환 수명이 깁니다.

 

 

 

 

엔진오일 교환시기?

 

엔진오일의 교환시기에 대한 카센터 및 정비소에서의 표준은 5,000 km 마다 교환을 할 것을 권장을 합니다. 그러나 유튜브나 자동차정비하는 곳에서 10,000 km ~15,000 km 에 갈아도 된다고 합니다.

 

 

 

 

내차 엔진오일 정량 확인하는법?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엔진이 다르지만,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 주차를 한후 시동을 걸고 5분 정도 지난뒤에 시동을 끕니다. 

 

2. 보닛을 올리고 엔진오일 레벨게이지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사진출처 : 현대자동차(아반떼)

 

3. 다음과 같이 레벨게이지를 뽑아 헝겊으로 닦습니다.  다시 레벨게이지를 완전히 꽂은후 곧바로 조심히 뽑아서 상태를 확인을 합니다.

 

사진출처:현대자동차(아반떼)

 

 

4. 최대(F)~최소(L)의 중간보다 조금 위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75~85%), 최소(L)보다 낮을 경우 서비스센터나 정비소에서 보충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