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이가 한 살 한 살 먹다가 보니 몸이 하나씩 이상이 생기나 봅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모든 사물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더니 자꾸 구토증상이 나타나더군요. 예전에 이석증으로 약을 먹은 적이 있는데 몇 년 만에 다시 재발하여 이석증 검사 및 치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석증은 무엇인가?
이석증(耳石症)은 내이(內耳)의 평형 기관인 전정 기관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양성 돌발성 두위 현훈(BPPV)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질환은 어지럼증을 유발하며, 특히 머리의 위치 변화에 따라 증상이 촉발됩니다.
이석증의 증상은?
- 머리 위치를 바꿀 때 강한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됩니다.
- 평형감각에 문제가 생겨 불안정 증상이 발생됩니다.
- 저의 경우는 심해서 그런지 구토까지 발생이 되었습니다.
이석증 치료 종류
- 이석 치환술 : 이석 재배치 요법으로 특정 두부 운동을 통해 내이의 평형기관 내 이탈된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법 중 대표적인 것이 Epley 수기로, 의료진의 지도 아래 시행되며 상황에 따라 환자가 자가로 시행할 수 있도록 교육받기도 합니다.
- 약물요법 : 어지러움과 구역감 완화를 위해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히스타민제나 항콜린성 약물 등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전정 재활 운동 : 균형 감각 개선과 증상 재발 방지를 위해 전문 물리치료사의 지도 하에 맞춤형 진정 재활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검사 및 치료
저의 경우는 이석증 증상이 나타나서 어지러움으로 인해서 운전을 할 수 없었고 또한 병원까지 걸어가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집하고 가까운 이비인후과가 있어서 걸어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검사는 이학적 검사(귀 상태확인) 및 자세 변환 검사(딕스-홈파이크 테스트) 하게 됩니다. 검사를 하기 위해 VR 비슷한 장비를 쓰고 불이 켜지는 곳으로 눈동자를 따라가는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눈동자의 움직임을 파악하면서 몸을 옆으로 뒤로 움직이면서 눈동자가 떨리는 부분을 체크하게 되더군요.
검사를 완료하면 눈동자가 떨리는 부분이 그래프로 나오며 이석증의 위치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석증의 치료 방법은 간단하더군요. 유튜브에도 자가 치료방법이 나오는데 머리위치를 좌쪽으로 또는 우측으로 돌리는 치료법을 하였습니다.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틀리기 때문에 전문가 또는 의사분과 상의해야 됩니다.
이석증 검사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제가 간 곳은 검사비와 치료비 해서 7만 원대였는데 병원마다 5~15만 원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보험회사에서 실비가 지원된다고 하니 꼭 알아보시고 치료를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