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병원 공진단은 무엇이며 공진단의 효능은?
얼마 전에 딸이 한방병원에 실습을 나가게 되어 한방병원에서 공진단을 1개 받아왔습니다. 처음에는 저는 우황청심원과 똑같이 생겨서 우황청심원인 줄 알았는데 공진단이라고 적혀 있네요. 공진단의 효능에 대해서는 알고 먹어야 할 것 같아서 공진단에 대해서 공부를 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공진단 재료는 비싼 한약재료가 들어가는데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이 들어 갔다고 합니다. 사향이 없다면 귀한 침향 또는 목향이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공진단의 역사는 약 700년 정도 되었으며 1300년도쯤에 원나라에 '위역림'이라는 의사가 황제에게 약을 받치면서 공진단이라는 이름이 생겼습니다.
공진단 효능은 양기부족, 기억력증진, 만성피로, 간 보호, 면역력 증진, 독성물질 해독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복용을 한다고 하는데 가격이 비싸서 하루에 하나씩 먹는 것은 힘들 것 같습니다. 대략 1개당 2만 원~6만 원 정도 한다고 하네요.
공진단을 둘러싸고 있는 금이 있으며 금의 경우는 스트레스를 안정시켜주고 진정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진단의 경우 수험생들도 많이 찾게 되는데요. 학습능력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어서 만성적인 피로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공진단을 먹고 술을 먹으면 술이 덜 취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과음을 하시면 안 됩니다~
공진단의 부작용의 경우는 임산부의 경우는 공진단에 들어있는 당귀와 사향 때문에 주의를 해서 복용을 하셔야 됩니다. 사향이 비싸기 때문에 공진단의 가격이 한알에 보통 6만 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