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안녕하세요. 설날에 가래떡 많이 먹습니다. 가래떡을 난로나 화덕같은곳에서 구워서 물엿 또는 꿀을 찍어먹으면 아주 맛있는데요. 가래떡은 언제부터 만들어 먹기 시작했고 설날에 주로 가래떡을 만들어서 먹고 잘게 썰어서 떡국도 만들어 먹는데 유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날 가래떡의 유래

설날 가래떡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고래시대 이전부터 우리의 주식은 쌀밥이 아닌 떡이었다고 합니다. 여러 끼니분의 쌀을 갈아 함께 떡을 만들어 나눠 먹었는데 이 떡이 굳어지면 국물에 넣어 부드럽게 먹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리법이 오늘날의 떡국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가래떡의 상징성 

가래떡은여러가지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장수의 기원 : 긴 가래떡은 오래오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2. 청결과 새로운 시작 : 가래떡의 흰색은 근엄함과 청결함을 상징하며 새해에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 재물의 상징 : 가래떡을 동그란 엽전 모양으로 썰어 떡국을 만드는것을 재산이 불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가래떡 떡방앗간에서 만들기

 

 

 

 

가래떡은 단순한 음식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조상들의 간절한 소망과 새해에 대한 기대를 담은 문화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떡국을 먹으면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고 안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흰떡은 건강과 부를 기원하는 의미입니다. 떡국과 가래떡 많이 드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