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위험군 영유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령별 위험군 영유아의 발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험군 영유아는 지속적으로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받지 않고 방치될 경우 발달과 생활적응에 문제가 심각하게 되어 장애로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를 의미합니다.
위험군 영유아는 장애 진단을 받지는 않았지만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및 적응행동 발달 영역에서 또래보다 느린 발달을 보이며, 장애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또래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영유아를 뜻합니다.
장애 영유아와 위험군 영유아의 차이
장애 영유아
장애인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 유형 및 판별 기준에 따라 장애가 있는 것으로 진단되어 특수교육 대상자로 그 적격성을 인정받은 영유아
위험군 영유아
현재 장애 영유아로 등록되거나 진단받지는 않았지만, 발달을 저해하는 위험요소들이 있는 영유아
(위험군 영유아는 지속적으로 적절한 교육적인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방치될 경우 발달과 생활적응에 문제가 심각하게 되어 장애로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를 말합니다.)
위험군 영유아의 발견
연령별 위험군 영유아로 의심되는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 영유아는 지속적으로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이므로 '위험군 영유아' 라는 결정을 내리는 때는 매우 신중하게 판단이 필요합니다.
만 2세
- 18개월까지 걸을 수 없거나 걷기 및 개월 후에 뒤꿈치 · 발가락 걷기 패턴을 하지 못하고 까치발로만 걸으려고 함
- 18개월까지 15개 단어 또는 두 단어 문장을 사용하지 못함
- 일반적인 가정용품(빗, 전화, 포크, 숟가락 등)의 기능을 15개월까지 알지 못함
- 2세 말까지 행동이나 말을 모방하지 않음
- 간단한 지시를 따르지 않거나, 바퀴 달린 장난감을 알수 없음
만 3~4세
- 제자리에서 뛸 수 없거나 팔을 어깨 위에서 아래로 내리며 공을 던질 수 없음
-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으로 크레용을 잡을 수 없거나 낙서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부모가 떠날 때마다 계속 매달리거나 울음
- 다른 영유아를 무시하거나 가족 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음
- 원을 그리지 못함
- 상상 놀이에 관심을 보이지 않음
- 옷 입기, 수면, 화장실 사용을 거부함
- 세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지 못하고 '나' , '너'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함
만 4~5세
- 극도로 겁먹거나 소심함 행동 또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임
- 주의가 산만해져 5분 이상 어떤 활동에도 집중할 수 없음
- 환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없음
- 이름과 성을 정확히 말할 수 없음
- 복수형이나 과거 시제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음
- 일상적인 활동과 경험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음
- 놀이에서 판타지나 모방을 거의 사용하지 않음
- 입방체 6~8개를 쌓아 올릴 수 없음
영유아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용 : 월간유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