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에 가족중에 뇌경색으로 쓰러지셔서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가 마비증세로 인하여 요즘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하면서 조금씩 나아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참을수 없는 두통 및 다른증상들이 있었을텐데 그냥 조금있으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쓰러지는 당일에도 무시하고 일을 하러가셨다가 쓰러지시고 요즘 의료대란으로 인해서 골든타임도 모두 놓친상황입니다. 정말로 무서운 뇌졸중과 뇌경색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혈관 질환의 이해: 뇌경색과 뇌졸중의 기본 개념
뇌혈관 질환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먼 이야기처럼 느껴지시나요?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생하는 이 질환들은 이제 더 이상 노년층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뇌혈관질환으로 많이 쓰러지고 마비증세로 고생을 하는분들이 정말로 많네요.
뇌경색이란 무엇인가?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 조직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마치 수도관이 막혀 물이 흐르지 못하는 것처럼, 우리 뇌에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상황이죠.
▣ 뇌경색의 주요증상
- 갑작스러운 편측마비
- 언어장애
- 시야장애
- 심한 두통
- 어지럼증
- 의식저하
- 구토
- 경련
- 균형감각 상실 등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은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뇌경색을 포함한 모든 급성 뇌혈관 질환을 지칭합니다. 혈관이 막히는 경우(허혈성 뇌졸중)와 터지는 경우(출혈성 뇌졸중) 모두를 포함하죠.
▣ 뇌출혈(뇌졸중)의 주요 증상
뇌출혈도 뇌경색과 비슷한 증상이 보일수 있지만 좀 더 추가적인 증상들이 있습니다.
- 매우 심한 두통 (뇌경색보다 더 심함)
- 구토나 메스꺼움
- 의식 저하나 혼수 상태
- 경련이나 발작
뇌출혈의 경우는 뇌경색보다 증상이 더 급격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경색 및 뇌졸중의 위험요인
뇌경색의 주요 위험요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병(특히 심방세동), 흡연, 비만, 운동부족등이 있습니다. 뇌출혈도 비슷한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지만 몇가지 추가적인 요인은 뇌동맥류, 혈관기형, 과도한 음주, 항응고제복용등이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으면서 과도한 음주를 하는 경우, 뇌출혈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고 해요.
응급상황 대처법: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F.A.S.T 법칙 기억하기
- Face (얼굴): 편측으로 처짐
- Arm (팔): 한쪽 팔의 마비
- Speech (말): 말이 어눌해짐
- Time (시간): 즉시 119 신고
골든타임 내 행동요령
발생 후 3시간 이내가 가장 중요한 골든타임입니다.
- 즉시 119 신고
- 환자를 편안한 자세로 눕히기
- 의식확인 및 기도확보
- 구급대원 도착 전까지 상태변화 관찰
뇌경색 및 뇌졸중의 치료
▣ 뇌경색 치료
- 혈전용해제 투여
- 항응고제 치료
- 혈관중재시술
- 재활치료
▣ 뇌졸중의 치료
- 원인에 따른 맞춤치료
- 수술적 치료 가능성
- 합병증예방
- 장기적인 재활프로그램
이 글을 통해 뇌경색과 뇌졸중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셨기를 바랍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예방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로 소중한 생명을 지키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