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캠핑 텐트에서 자주 발생하는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캠핑을 다니다 보면 아침에 텐트에서 자고 일어나면 텐트에 물기가 안에까지 생겨서 뚝뚝 자는 곳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비가 많이 와서 텐트에 빗물이 들어오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캠핑 텐트 결로현상 및 결로현상을 줄이는 방법

 

캠핑을 다니다 보면 제일로 많이 생기는 결로현상입니다. 결로현상은 외부와 내부의 온도가 달라 공기중의 수증기가 텐트 안쪽 표면에 액체가 되어 흐르는 현상을 결로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현상과 똑같은 현상이 겨울철 거실 유리창 또는 냉장고에서 꺼낸 음료수의 물기와 같은 현상과 같습니다.

 

결로현상의 경우는 전용 루프를 설치하거나 텐트의 창을 이용하여 텐트내부의 공기를 환기시켜주면 결로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텐트 결로현상

 

 

 

캠핑 텐트 습윤현상 및 습윤현상 줄이는 방법

텐트의 습윤현상은 비나 빗물에 노출이 되었을때 발수력이 낮아진 텐트나 타프의 천이 물을 흡수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캠핑 중에 흔하게 발생되는 현상이며 비가 많이 오거나 소나기가 자주 오는 계절에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텐트의 물먹은 현상의 경우는 텐트원단의 발수 코팅이 부분적으로 약해져서 발생하는데 발수코팅은 물이 원단에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팅이 약한 부분은 물을 머금도 있게 됩니다. 

 

텐트의 물먹음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수 스프레이를 사용하거나 전문 텐트 세탁업체에 의뢰하여 발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텐트를 말릴 때 햇빛에 노출시키면 자연스럽게 얼룩이 사라지게 됩니다. 캠핑 시 텐트의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고 사용하면 문제없이 텐트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텐트가 젖었을 경우에는 완전히 건조하여 보관해야 됩니다.
  • 텐트 수납시 최대한 원단이 구겨지지 않도록 수납해야 됩니다. 
  • 장시간 캠핑일정이 없을 때에는 텐트를 주기적으로 펼쳐 구겨진 원단을 회복해야 됩니다. 
  • 손으로 표면을 비비거나 문지르지 마세요. 

 

습윤현상

 

 

 

캠핑 텐트 누수현상 

 

텐트의 봉제 부분에는 심실링테이프로 방수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플라이 시트의 벤틸레이션(환기구)부분 또는 지퍼 부분, 바탁 시트의 일부 부분등은 제조 시 심실링테이프 처리를 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비가 올경우 빗물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원단 외부의 발수 코팅은 영구적이지 않은 코팅이기 때문에 텐트 원단에 따라서 누수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