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자의 효능
안녕하세요. 탱자나무 나 열매를 아시나요? 제가 어렸을 때에는 집들의 담장을 대신하여 가시가 많이 달려 있는 탱자나무로 울타리를 대신하는 집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남부지방에서는 뾰족한 가시로 인해 나쁜 기운을 막는다고 하여 울타리로 많이 심습니다. 9월이면 탱자는 노란색으로 익어 좋은 향기가 나고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탱자의 제철은 9월~10월입니다. 가을이 제철이며 맛이 쓰고 신맛이 강해 차로 마시며, 열매나 껍질은 진통제, 이뇨제, 해열제등으로 사용을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탱자나무를 쉽게 주변에서 보기도 힘들어지고, 탱자열매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여 구매를 하려는 사람은 많은데 공급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감기 예방에 도움
탱자에는 비타민C 및 칼륨이 풍부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탱자 차를 꾸준히 마시면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
탱자는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가려움증등의 각종 피부질환을 예방 및 증상을 완화를 시켜 줍니다. 탱자에 들어있는 헤스페라딘 성분이 피부의 혈액순환 촉진 및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피부질환 및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 기능 도움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이 간의 독소를 배출시키며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에 도움
탱자의 성분인 헤스페라딘 성분이 체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 다량으로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C 도 피부의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건조가 잘된 탱자를 차로 우려서 음용
물 1리터에 건조된 탱자 20g을 넣고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10분정도 더 끓여서 식힙니다. 식힌 물을 냉장고애 보관하여 하루 3잔 정도 마십니다. 하루에 권장하는 섭취량은 300ml입니다.
▊ 탱자청 만들기
탱자를 잘 씻어서 수 제청 만들기를 하시는 분들도 정말로 많습니다. 잘 익은 탱자는 베이킹소다로 아주 깨끗이 씻어 서 물기를 잘 씻어서 말립니다.
탱자를 잘 잘라서 씨를 다 빼줍니다. 갈색설탕 1:1 로하여 자른 탱자와 잘 섞어줍니다.
탱자청은 약 6개월 후의 숙성을 합니다. 약 2주간은 2~3일에 한 번씩 설탕과 잘 썩어주고 경과를 지켜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