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KT 유무선 인터넷망 접속장애의 원인 디도스는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출근하여 업무를 보는 중에 갑자기 인터넷이 안 되어서 저희 같이 전산실이 있는 회사는 인터넷이 안된다고 하면 긴장을 많이 해야 됩니다. 모든 업무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이 됩니다. 인터넷의 이더넷 케이블에 인터넷 연결 안 됨이 뜨면서 인터넷이 안되어 방화벽 쪽의 문제 인지 점검을 해봅니다. 방화벽의 오류 쪽에도 불이 들어오고 우선 KT의 100번으로 전화를 걸어 봅니다.



KT에 전화가 엄청 몰렸습니다. 통화자가 많으므로 통화를 할수 없다는 메시지가 계속 뜨네요. 일단 저의 휴대폰으로 제 것은 SK텔레콤이라 그런지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서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하더군요. 바로 인터넷에 KT 전국망 오류에 대한 기사가 속보로 뜨더군요.

접속장애 2시간정도가 흐른 후에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뉴스에 KT망 오류의 원인이 KT 네트워크 디도스 공격이 원인이었다고 합니다. 서비스 오류로 정말로 막대한 피해보상이 요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출처 KBS 인터넷 뉴스

디도스(DDos) 공격이란?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Attack]


디도스 공격은 특정 인터넷 사이트가 소화를 할수 없을 정도 규모의 트래픽을 한꺼번에 일으켜 서비스 체계를 마비를 시키는 공격입니다. 불특정 다수의 PC에 악성코드인 좀비 프로그램을 퍼트린 후에 DDos 명령에 의해서 한꺼번에 공격 목표의 서버 및 통신망을 마비를 시키는 공격입니다.

다시 디도스가 아니라 내부망 설정에서 오류로 인하여 이번 사태가 발생 하였다고 하네요. 이번이 몇번째 인지 KT도 정신 바짝 차려야 할듯 하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