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T 증후군 (거북 목) 이란 무엇이고 예방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컴퓨터가 보급이 되면서 모니터를 많이 보는 작업을 많이 하게 됩니다. 머리 위치보다 낮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를 많이 보다 보니 목이 몸보다 앞에 나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VDT 증후군과 일자 목 그리고 거북 목이란?
VDT (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 의 약자입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보급이 된 이후에 그것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주로 발병하는 질병들을 말합니다. VDT 증후군은 손목터널 증후군, 일자목, 거복 목 증후군이 있으며 주로 사무적인 업무를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일자목이 더 심하게 되면 거북목으로 진행이 됩니다.
일자 목 및 거북 목 예방하는 방법은?
목과 어깨 통증을 호소를 하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이렇게 통증을 호소를 하는 분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일자목 증후군입니다. 하루 종일 컴퓨터를 하시거나 휴대폰을 사용을 하시는 전 연령대에서 일자목 증후군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컴퓨터 사용시에는 목을 앞으로 내밀지 말기
- 스마트폰 이용시에 눈높이에 맞게 사용하기
- 장시간 같은 자세 유지하지 않기
-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자세에 신경 쓰기
거북목 추천 운동은?
거북목 증후군의 치료는 자세 교정 및 주사치료, 약물 치료, 물리치료, 척주 후관절 차단술, 신경 차단술, 경추 교정 등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목 근육을 앞뒤, 양옆으로 스트레칭하는 방법, 양손 깍지 끼고 머리 위로 들어서 좌우로 흔들기 등이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전신 스트레칭을 권장을 드리며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6초 이상 자세유지 및 숨을 참지 말고 편하게 숨 쉬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 교정 병원에 가서 굽은 목 교정을 하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