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내림낚시 및 중층낚시에 대한 정의 및 생각

바닥 낚시(일명: 올림낚시)도 즐기고, 내림낚시도 즐기고 있는 조사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바닥낚시를 주로 했고, 현재는 친구들과 어울리다가 보니 친구들도 내림낚시를 많이 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내림낚시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잘 하지는 못하는 초보 낚시꾼 입니다.

배울 것이 많습니다. 낚시라는 것이 정말로 계속 기법들이 바뀌고 자연스럽게 유행을 타는 것 이라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되는 스포츠 인 것 같습니다.

우선 지식백과에 나와 있는 중층낚시의 정의부터 인용을 하여 적겠습니다.

 

중층낚시란? (일본식낚시,헤라낚시)

수온, 산소량 등의 변화에 따라 물고기들이 바닥으로 내려오지 않고 중간에 머물면 미끼를 수중에 띄워서 낚시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찌를 맞출 때 봉돌을 가볍게 해 바늘이 수중에 떠있게 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수심이 되는 곳에서 가능하며 전용 중층낚싯줄/바늘, 찌를 이용합니다.

일본에서 헤라낚시라고 하여 떡붕어를 대상으로 현재까지도 낚시를 하는 기법이며, 우리나라에 떡붕어가 들어오면서 중층낚시 기법이 많이 발전도 하였고, 많은 조사님들이 낚시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층낚시 (쇼핑용어사전)

 

내림낚시란? (대만식낚시)

중층낚시를 하는 분들이 내림낚시라고 하면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저도 낚시 내림,중층낚시는 시작한지 오래 되지 않아서 같은 장르 인 것 같기도 하면서, 프로조사 님 들은 확실히 틀린 장르라고 합니다. 바닥낚시와 중층낚시의 중간정도의 채비를 가지고 낚시를 한다고 보시면 된다고 하더군요..

바닥낚시는 봉돌이 바닥에 닿아 있고, 중층낚시는 모든 채비가 완전히 떠있는데 반해서 내림낚시는 봉돌은 떠있고 바늘은 바닥에 닿아 있습니다.

바늘의 떡밥이 풀어지면서 찌가 두세마디 위로 상승을 하게 됩니다.

중층낚시나 내림낚시의 경우 대상어가 떡붕어 또는 중국붕어를 대상어로 합니다.

바닥낚시의 경우는 우리나라의 토종붕어가 주 대상입니다. 토종붕어 사진은 올림낚시에 올리겠습니다.

주 대상어가 떡붕어 및 중국붕어 사진이라 두 종류의 붕어만 올리겠습니다.

떡붕어
중국붕어

떡붕어의 경우는 주둥이가 위로 올라가 있기 때문에 먹이 습성이 바닦에 있는 떡밥을 먹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띄워서 하는 중층낚시에 적합합니다.

내림낚시의 기본채비도

 

저도 초보라 이 기본도를 기본으로 하여 채비를 하고 했습니다. 그러나 낚시는 잘하는 사람과 같이 출조를 하여 채비법 및 떡밥 운용술을 직접 배우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바늘 및 떡밥 그리고 찌운용에 대한 설명도 배워야 붕어 얼굴을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