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정월 대보름의 역사 및 대보름에 먹는 음식

 

안녕하세요. 내일이면 정월대보름입니다.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인 상원(上元)입니다. 한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날입니다. 밝은 보름달의 빛이 마을 사람들의 건강과 액운을 막아주고 풍년이 오게 해달라고 제사를 지내는 '동제'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2021년의 정월대보름은 2월26일 입니다. 

 

 

정월대보름은 옛날의 명절 상원이라고 합니다. 상원은 중원, 하원과 대칭이 되는 말이며 예전부터 설날만큼 큰 명절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5대 명절로 꼽힙니다.

 

상원(上元) : 음력 1월 15일 

중원(中元) : 음력 7월 15일, 백중날

하원(下元) : 음력 10월 15일

 

 

 

▌대보름날에 먹는 음식 

 

정월대보름 아침에 마시는 귀밝이 술을 마십니다. 이 귀밝이 술은 이명주 또는 명이주, 총이주, 청이주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귀밝이술은 따뜻하게 데우지 않은 차가운 청주 한잔을 마시면 귀가 맗아지고, 한 해 동안 좋은 일이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오곡밥

찹쌀, 수수, 서리태, 조 , 팥을 지은 밥으로 정월 대보름의 대표 음식입니다.

 

진채(묵은 나물)

대보름에 먹는 묵은 나물은 더위를 먹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오곡밥과 묵은 나물을 함께 먹었습니다. 

 

 

 

 

▌쥐불놀이 및 달집태우기 

 

지불놀이는 정말로 분유통으로 많이 돌려서 논두렁, 밭두렁에 불을 많이 냈었죠.. 불도 내고해서 어머니, 아버지에게 정말로 많이 혼난 적도 있습니다.

 

 

줄다리기

 

민속놀이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참가를 하는 놀이 중의 하나이며, 지방에서는 크게 줄다리기 시합도 열고 있습니다. 

 

 

더위팔기

 

친구들이나 직장동료들에게 정말로 많이 팔아본 더위 팔기 대보름 오전에 남들을 만나 이름을 불러도 모르는 척하는 것이 풍습입니다. 만약에 대답을 하게 되면 "내 더위 다 사라고" 더위를 팔게 됩니다~~

 

 

▌정월대보름의 부럼이란?

 

땅콩, 호두, 밤, 잣 등을 말하며 나이 수만큼 깨물어 1년간 만사형통, 무사태평 등을 기원하는 우리의 전통 풍속입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이 정월대보름의 보름달처럼 항상 좋은 일 행복한 일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