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탄수화물 중독

 

안녕하세요. 오늘은 살이 찌는 원인 중의 하나인 탄수화물 중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생선, 고기류, 유제품 및 달걀같은 식품은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큽니다. 그러나 밥, 빵, 면, 과자, 떡 등은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입니다. 탄수화물 식품은 먹어도 그에 비해 포만감이 크지 않습니다. 

 

포만감이 크지 않기 때문에 먹어도 먹어도 더 먹고 싶은 충동이 생기면서 중독으로 쉽게 빠지는 것 같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은 밥보다 간식이 문제가 많습니다 ?

맛있게 저녁을 먹은 후에 커피숍에 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커피숍에서 케이크류, 빵류, 마카롱 등을 같이 파는 곳이 많습니다.  그곳에서 커피와 케이크를 신나게 먹습니다. 저녁을 먹은 것은 잊은 채로요..

 

집에서 맛있게 저녁을 드신 후에도 조금 있다가 허기가 진다고 빵류 및 과자류를 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과연 탄수화물을 한 끼에 얼마나 섭취를 하고 있을까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성인들은 전체 에너지 섭취 중 대략 60~75%를 탄수화물로 섭취를 한다고 합니다. 

간식으로 먹는 라면이나 빵, 과자, 초콜릿 등은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들어져 혈당을 과도하게 높이고 각종 성인병을 유발을 하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탄수화물 중독 테스트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

탄수화물을 식단에서 빼는 것은 어렵습니다. 탄수화물을 150g 이하로 섭취를 하게 된다면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이 감소되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탄소화물을 무조건 안 먹거나 줄이기보다는 좋은 탄수화물을 선택하여 먹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탄수화물이란 여러 개의 당으로 이루어져 천천히 소화 흡수되는 현미, 감자, 호밀 등입니다. 

나쁜 탄수화물은 정제된 흰색 밀가루, 백설탕 등 섭취하자마자 몸에 바로 흡수가 되는 것 들입니다. 

몸에 나쁠수록 달고 중독을 일으키기 쉬우며, 뭔가를 더하거나 많이 빼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탄수화물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상식 > 좋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태  (0) 2020.06.04
코로나19 와 워터파크  (0) 2020.06.03
대사증후군 이란 무엇이며? 예방법?  (2) 2020.06.02
알레르기 비염 및 치료법  (2) 2020.06.02
처음 먹어본 에그드랍(EGG DROP)  (0) 2020.06.01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