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구기자의 효능

 

안녕하세요. 구기자라는 열매를 아시나요?  구 씨를 가진 취재를 하는 기자는 아닙니다. ^^ 

신농본초경에서는 구기자를 인삼, 산삼과 더불어 상약에 속하는 약재로 기록이 되어있으며, 하수오와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꼽힙니다. 

 

구기자는 가짓과에 속하며 높이 약 1~4m까지 자라고, 타원형의 잎이 납니다. 6~8월경에 연한 보라색 꽃이 피고, 8~10월경에 작은 붉은 열매가 알알이 맺힙니다.  열매 속에는 여러 개의 씨앗이 들어있고,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평균 약 5번 정도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진도의 구기자가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품질이 우수한 구지가로 꼽힙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구기자는 독이 없으며 오래 먹을수록 몸을 가볍게 하고 더위와 추위를 잘 견디게 하며 정을 보하는 기능이 있으며, 오래 먹을수록 오래 살 수 있는 상약 중의 상약이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소화기능에 도움 

 

구기자에 들어 있는 베타인이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소화 기능을 촉진 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대장암 환자의 경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증진

 

구기자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중에서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 및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간 해독에 도움

 

구기자의 성분 중 베타인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며 간 해독 기능을 향상합니다.

 

 

항암 효과

 

구기자의 추출 성분이 악성 종양의 암세포의 크기를 85~90% 정도 감소를 시켰다는 연구 자료도 있으며, 사과나 귤 같은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함께 드시면 효과는 더욱더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 차

 

1. 잘 씻은 구기자를 햇볕에 2~3일간 완전히 건조를 시킵니다. 

2. 두꺼운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살짝 볶습니다.

3. 기호에 따라 대추, 계피, 생강등을 넣고 적당량의 물과 함께 팔팔 끓여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구기자 술

 

준비물 : 구기자 100g , 소주 1L , 흑설탕 70g, 유리병 

1. 잘 말린 구기자를 흑설탕에 잘 버무려 유리병이 담습니다. 

2. 소주를 유리병에 붓습니다.

3.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숙성을 시킵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각의 효능  (15) 2020.07.17
아마 씨 효능  (34) 2020.07.13
마늘  (22) 2020.07.08
먹을수록 행복해 지는 음식  (11) 2020.07.08
쥐눈이콩  (12) 2020.07.06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