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꼭 알아야 할 기초적인 저축 용어?

 

 

안녕하세요. 요즘 저축들 많이 하시나요? 정말로 코로나 19로 인하여 힘드신 분들도 많고, 이것 저것 정말로 힘이 많이 든 2020년입니다. 앞으로는 힘든 사람들 없이 모든 사람들이 저축 은행을 많이 찾고 저축을 많이 하고 사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저축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기초적인 저축 용어들을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상식이니 꼭 한 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금은 목돈을 한 번에 저축을 하는 것을 말하며, 적금의 경우는 목돈을 만들기 위하여 일정금액을 주어진 기간동안 저축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 자유예금 :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예금

- 정기예금 : 일정기간 묶어놓는 방식의 예금 

 

- 정기적금 : 정해진 금액을 월1회 납입해야 하는 적금

- 자유적금 : 금액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납입하는 적금 

 

 

 

 

예금이나 대출을 받을 경우 제일 많이 생각을 하게 되는 1 금융권, 2 금융권입니다. 1 금융권은 시중에서 제일 많이 접하게 되는 은행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을 말합니다. 2 금융권은 보험회사, 증권회사, 투자신탁회사, 상호저축은행 등을 말합니다. 

 

 

 

보통예금의 경우는 어떤 명의로도 가입을 할 수 있으며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이며 이자는 반년마다 지급이 됩니다. 저축예금의 경우는 개인 명의로만 가입이 가능하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으로 분기마다 이자가 지급됩니다. 주로 사용이 되고 있는 월급통장은 대부분이 저축예금 통장입니다.

 

 

 

 

단리는 원금에 대해서만 일정 기간에 약정한 이율을 적용하여 금리를 계산하는 방법이며, 복리는 일정 기간 기말에 원금에 이자를 가산하고 여기에 약정한 이율은 적용하는 것으로 이자에 이자를 붙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단리 : 원금 * 약정된이자율 * 기간

복리 : 1회차(원금 * 약정된이자율 * 기간) 2회자 : (원금 + 1회자이자) * 이자율 * 기간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