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노인 우울증 이란 무엇이며? 극복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요즘 삶이 힘이 들거나 생각대로 되지 않는 삶 때문에 많은 우울증 증상을 호소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춘기 우울증부터 직장 우울증 그리고 갱년기가 되어서는 갱년기 우울증 그리고, 노인 우울증까지 단계별로 우울증들이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오늘의 포스팅해 볼 내용은 노인 우울증에 대한 것입니다. 

 

 

 우울증이란 ? 

 

우울증은 흔한 정신적 질환이며 마음의 감기라고도 합니다. 우울증은 성적 저하, 대인 관계의 문제, 휴학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뇌질환입니다.

 

우울한 기분은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며 느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거의 매일, 거의 하루 종일 나타나는 경우 우울증이라고 하며, 이럴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노인 우울증이란? 

 

65세 이후의 우울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빈번하게 나타나며 인생 초기에 발병한 우울증과 후기 우울증은 원인과 표출 양식이 다릅니다. 

노인 환자들의 우울 증상은 젊은 환자들과는 다른 독특한 점이 있습니다. 치매 증상과 유사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의 원인 및 증상? 

 

노인 우울증의 원인은 크게 사회심리학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이 있습니다. 

 

우울증의 사회심리학적 요인은 노년기에 겪게 되는 각종 상실을 들 수 있습니다. 노년기에 찾아오는 질병과 장애로 인한 건강의 상실이 있으며, 퇴직 이후의 재정적 대비의 부족으로 인한 경제적 능력의 상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우자나 친지와의 사별, 가족과의 분리 등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상실이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은 신경생화학적 요인과 신경해부학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신경생화학적 요인으로는 세로토닌과 같이 감정 조절에 작용하는 신경전달 물질의 저하가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의 치료 

 

노년기 우울증은 신체적 질환과 동반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진단은 철저하고 포괄적이어야 합니다. 완벽한 신체검사를 비롯하여 신경학적 검사, 최근 약물 복용 병력, 광범위한 검사실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법으로는 약물 치료, 정신 치료, 전기경련 요법, 가족치료 등이 있습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 보건연구정보센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