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수면장애의 원인과 잠을 푹 자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면장애의 원인에 대한 포스팅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예전부터 벽시계의 돌아가는 소리에 민감도 하시고, 잠을 깊게 못 주무시다가 몇 년 전부터는 수면제 없이는 잠을 못 이루는 상태가 되셨습니다.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 차원에서 글을 씁니다.

 

 

 

 수면장애의 여러 원인? 

 

보통 사람은 인생의 1/3 은 잠을 자며 보내게 됩니다. 충분한 잠은 지친 뇌와 신체를 회복하는 기능을 합니다. 잠은 감정조절, 성장 발달, 면역력, 심혈관계 기능, 성기능 등을 향상해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만들어 줍니다.

 

 

불면증은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장애 등에 의해 생기는 정신과적 불면증 이나 생활 습관에 의해 생기는 불면증이 있습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에 의한 불면증의 경우에는 수면제를 남용을 하게 되면 무호흡증이 악회 되기도 합니다.

 

 

 

 수면장애의 종류? 

 

 

이미지출처 :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좋은 잠을 자기 위한 노력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침대는 오로지 잠을 자기 위해서만 사용하라

침대에서 TV를 보거나 음식을 먹는 등 다른 일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침대에 누워서 스마트폰 및 책을 읽는 것도 피해야 됩니다.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일을 하라

잠자리에 누워 10분이 지났는데도 잠이 오지 않으면 다른 장소로 이동해 독서를 하거나 라디오를 듣는 등 비교적 자극이 적은 일을 하며 다시 잠이 오면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운동은 긴장과 불안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낮에 햇빛이 있을 때 운동하면 우리 뇌에 있는 생체시계를 자극을 해줍니다. 

 

잠자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라

침실은 조용하고 어둡게 만들고, 뇌가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됩니다. 잠자는 동안에 체온은 떨어지기 때문에 실내온도를 약간 낮게 유지하면 인체는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물질은 피합니다

잠자기 4~6시간 전에는 커피나 홍차, 녹차, 핫초코, 콜라 등 카페인이 든 음료와 초콜릿은 먹지 않습니다. 또한 흡연 역시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 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용 : 건강보험관리공단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