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바다낚시 어종 돔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돔의 특징은?



안녕하세요. 바다낚시를 좋아하다 보니 우리나라에 다양한 돔들이 정말로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지각색의 돔들은 각기 모양과 특성들이 있어서 바다에서 서식을 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돔들은 어떤것이 있고 각각의 돔들의 특성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여 봅니다.


참돔



참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부터 참돔은 복을 불러오는 물고기라고 하여 생일이나 회갑 등 잔치상에는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생선이었다고 합니다. 참돔 낚시는 타이라바를 이용한 선상낚시를 주로 많이 합니다.

참돔은 큰것은 몸길이가 1m 정도에 무게는 8kg 정도이며 몸통은 연한 분홍색입니다. 제철의 시기는 4월~8월이 제철입니다.

참돔

감성돔


감성돔은 은빛 철갑을 두른것 같은 자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참돔과 같은 도미과에 속하며 감생이, 감성 도미, 배디미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감성돔은 우리나를 대표하는 돔이며 사계절 내내 낚시로 잡히며 손맛이 좋아서 감성돔 낚시를 많이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성돔


옥돔


옥돔은 대체적으로 붉은 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꼬리지느러미에는 노란선이 대여섯 줄이 있으며 옥돔은 진흙이나 모래 바닥에 구멍을 파고 그 속에서 생활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옥돔의 주 서식지는 한국, 일본, 중국 근해 입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제주도와 남해에서 주로 서식합니다.


반응형

돌돔


돌돔은 갯바위 낚시에서 빠질수 없는 어종입니다. 돌돔은 돌밭에 살고 살이 단단하며 얼룩말처럼 몸에 까만 줄이 나 있어서 줄돔 또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느 조기강 검정 우럭 목의 물고기입니다. 대표적인 고급 횟감의 어종이며 높은 가격과 함께 잡기 힘든 어종 중의 하나입니다.


자리돔


자리돔은 부성애가 투철합니다. 제주도의 토속 음식이자 봄철 별미로 유명한 자리돔 입니다. 자리돔은 돔이라는 이름 때문에 돔으로 알고 계신데요. 실제로는 돔과는 상관이 없는 농어목 자리돔과의 소형 어류입니다.

자리돔은 한자리에 머무는 습성이 강합니다. 가장 따뜻한 바닷물을 좋아하는 아열대성 어류이며 관상용으로도 적합한 작은 소형의 어류입니다.


벵에돔


벵에돔은 동해와 남해, 제주도 연안에서 서식하며 바다낚시 대상어로 인기가 좋은 어종입니다. 여름에는 특유의 냄새가 나지만 겨울에 잡은 벵에돔은 냄새 없이 맛도 좋습니다.

벵에돔은 찌낚시로 주로 잡으며 감성돔과 함께 바다 찌낚시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대표 어종입니다.

벵에돔



강당돔


강당돔은 우리나라의 남해와 동해 남부 연안과 일본, 남중국해, 하와이 등을 포함한 태평양 등에 분포하고 있는 어류입니다. 몸의 길이는 최대 90cm까지 자랍니다.

연안 수심 10m 전후의 암초역에 주로 서식을 하며 치어 때는 해류에 떠다니는 유조에 부착해서 생활을 합니다. 주된 먹이는 성게 또는 딱딱한 조개나 껍질을 가진 저서동물 및 연체동물을 잘 먹습니다.

강당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