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요즘 다이어트를 위해서 배드민턴을 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네요. 배드민턴은 네트가 설치된 사각형의 코트에서 라켓과 셔틀콕을 사용해 2명의 선수 또는 2명이 한 팀이 돼 경기를 하는 라켓 스포츠입니다. 학교 운동장 또는 공원에서도 배드민턴을 치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서 대중적인 운동이 된 것 같습니다.

 

배드민턴 용어

 

 

 

 

배드민턴의 역사 

 

배드민턴의 기원은 19세기 중엽 영국령 인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인도의 봄베이 지방에서 성행하였던 푸나(poona) 라는 놀이가 배드민턴의 최초로 추정됩니다. 푸나는 손바닥이나 빨래방망이로 쳐서 넘기는 게임으로 배드민턴과 유사한 경기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1873년경 영국 사관생도들이 푸나를 영국으로 전파하였고,1874년 영국 귀족인 보퍼트 공작이 그의 저택에서 배드민턴 경기를 개최하면서 본격적인 배드민턴 경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배드민턴은 빠르게 영국을 비롯한 유럽 전역으로 보급되었고, 1902년에는 아일랜드와 잉글랜드 간의 국가대항 경기가 시작되었습니다. 1934년에는 세계 배드민턴연맹이 창설되고 1966년에는 아시아 배드 민턴 연맹(BAC)이 창설되었습니다.

 

배드민턴은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는 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자 복식, 여자 복식, 혼합 복식 등 5개 종목이 열렸습니다.

 

 

우리나라에 배드민턴이 처음보급된것은 8월 15일 광복 직후로 당시 배드민턴은 스포츠가 아닌 놀이형태였습니다. 이후 1957년 대한배드민턴협회가 조직되었고 경기적인 성격을 띤 배드민턴이 자리 잡았습니다. 대한기독교청년회연합회(YMCA)를 통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비닐 셔틀을 사용하는 등 운동용품이 부족하여 배드민턴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1957년 대한배드민턴협회가 창설되면서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알기 쉬운 배드민턴 용어

 

배드민턴 셔틀콕

셔틀콕은 배드민턴 전용 공입니다. 얇은 가죽을 씌운 반구형의 코르크에 14~16개의 거위 깃털 또는 대체 소재를 붙여 만듭니다. 셔틀콕의 규격은 코르크 지름 2.54cm, 가죽의 지름 5.79cm이며 무게는 4.74g~5.50g입니다. 깃털의 길이는 64mm~70mm입니다.

 

셔틀콜은 전통적인 셔틀콕의 경우는 거위 깃털을 사용하며 나일론 셔틀콕은 나일론을 사용한 셔틀콕이며 깃털 셔틀콕보다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셔틀콕

 

 

배드민턴 라켓

배드민턴 라켓은 무게가 약 50g~100g으로 가볍고 강한 재질의 프레임에 스트링을 메어 만듭니다. 라켓의 재질은 강화플라스틱인 탄소섬유, 합성섬유, 강철까지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탄소섬유를 많이 사용하는데 중량 대비 강도가 매우 뛰어나며 견고한 성질 때문에 운동에너지를 잘 전달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드민턴 라켓

 

 

배드민턴 스트링

배드민턴 스트링은 라켓의 헤드에 끼워져 셔틀콕을 치는 역할을 하는 줄입니다. 스트링은 재질, 굵기, 강도, 텐션등은 배드민턴 라켓의 성능과 플레이어의 특성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배드민턴 스트링은 면과 합성소재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면은 부드러운 타구감과 뛰어난 감각을 재공 하지만 내구성이 떨어지고 습도에 민감합니다. 나일론의 경우는 면보다 내구성이 좋고 습도에 강합니다. 하지만 타구감이 약간 떨어집니다. 

 

폴리에스테르의 경우는 가장 내구성이 좋고 습도에 강하지만 타구감이 가장 떨어집니다. 보통 스트링의 굵기는 0.60mm 에서 0.70mm 사이로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0.66mm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배드민턴 스트링

 

 

배드민턴 그립 

배드민턴의 그립은 배드민턴 라켓의 손잡이 부분을 감싸는 테이프입니다. 그립은 라켓을 안정적으로 잡고 셔틀콕을 지는 데 필요한 힘과 감각을 제공합니다. 

 

배드민턴 그립의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오버그립, 쿠션그립, 타월그립, 가죽그립으로 나뉩니다. 그립의 올바른 선택은 편안하고 안정적인 경기 플레이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드민턴 그립

 

 

 

 

 

배드민턴 경기 용어

 

  • 서브 : 경기를 시작하는 샷으로 셔틀콕을 네트를 넘겨 상대방의 코트로 보내는 것을 서브라고 합니다.
  • 리시브 : 서브를 받는 샷으로 서브를 받은 셔틀콕을 다시 네트를 넘어 상대편 코트로 보내는 것 
  • 랠리 : 서브와 리시브를 시작으로 셔틀콕을 상대방과 주고받는 과정
  • 게임 : 배드민턴은 두 선수 또는 두 팀이 21점을 먼저 내야 됩니다. 세트 경기에서는 2게임을 먼저 이기면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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