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APC UPS  오류메시지 및 UPS 배터리 교체작업을 하였습니다. 우선 운영 중인 UPS 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게 되면 운영 중인 서버에 비정상적인 전압과 정전 시 많은 대미지가 예상되기 때문에 오류메시지가 나타나면 빨리 해결해야 문제가 없습니다.

 

UPS 란 무엇?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는 전력 공급이 중단되거나 전압 변동이 생겼을 때 주 전원 대신 사용되는 백업 전원 장치입니다. 우리가 흔히 컴퓨터나 서버, 병원의 중요한 의료 장비, 통신 장비 등 중요한 전자기기를 갑작스러운 전력 문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UPS 의 주요 구성요소

  • 축전지(배터리) : 전력 공급이 중단되었을 때 즉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충전된 상태로 대기할 때 배터리사용됩니다.
  • 정류기 : 교류(AC)를 직류(DC)로 변환해서 배터리를 충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인버터 : 배터리에 저장된 직류(DC) 전력을 다시 교류(AC)로 변환하여 전자기기에 공급하는 역활

 

 

UPS를 제조하는 유명한 회사 소개

UPS를 제회 하는 전 세계적으로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제일 인지도도 높고 많이 사용되는 제조업체에 대해서 소개하여 드립니다. 

 

  1. Schneider Electric - APC(American Power Conversion) 브랜드로 잘 알려진 Schneider Electric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는 UPS 및 전력 관리 설루션을 제공하는 선두 기업입니다.
  2. Eaton Corporation - Eaton은 전력 관리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특히 UPS 시스템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 Emerson Network Power - 이제는 Vertiv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이 회사는 특히 데이터 센터와 산업 시설을 위한 UPS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4. CyberPower Systems - CyberPower는 주로 소규모 사무실과 가정용 UPS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APC UPS 오류메시지 및 배터리 교체작업

 

회사에서 사용하는 UPS는 APC UPS입니다.  APC 코리아 공식홈페이지(바로가기) 에서 UPS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잘 사용하던 UPS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Replace ALL RBC 메시지가 나와서 알아보았더니 UPS에 내장된 배터리를 교체해야 된다고 하여 배터리 교체 진행을 하였습니다.

 

UPS 오류메시지

 

 

 

배터리 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사용하고 있는 UPS의 배터리 부분을 확인하고 케이스를 열어 배터리 교체 진행을 합니다. 우선 배터리 교체진행은 사용하고 있는 UPS에서 정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와 똑같은 제품을 구매해서 준비하고 교체 작업을 진행해야 됩니다.

 

UPS 배터리 교체작업

 

 

 

 

UPS의 케이스를 떼어내면 다음과 같이 배터리 분해 및 교체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UPS 의 배터리의 경우는 3년에 1번씩은 갈아줘야 된다고 합니다. 

 

UPS 배터리 교체방법

 

 

 

UPS 배터리 교체의 경우는 배부분 운영하고 있는 서버를 셧다운 시키지 않고 운영상태에서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UPS 고장

 

 

 

 

 

구매하여 온 APC UPS의 배터리입니다. 무게가 정말로 많이 나가네요. 안전하게 카트로 운반하였습니다.

 

배터리 운반

 

 

 

APC UPS의 배터리 입니다. APC UPS의 종류도 많고 배터리 모양도 다양하기 때문에 꼭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모델명에 알맞은 배터리를 준비해야 됩니다. 배터리교체는 20분 내외로 교체할 수 있었으며 교체 후에 UPS 오류메시지도 나타나지 않고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네요.

 

UPS 배터리 종류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