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바리스타 자격증의 종류 및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요즘 카페들도 많이 생겨나면서 바리스타 자격증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바리스타는 나이제한이 없기 때문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 놓으면 평생 직업으로도 선택할 수 있어서 인기가 있는 자격증입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이란?

 

바리스타 자격증은 커피를 전문적으로 만들고, 서비스하는 바리스타의 역량을 증명하는 자격증입니다. 

 

 

 

바리스타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스페셜티 커피 협회가 주관하는 Certified Barista 자격증

커피의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커피를 만드는 기술, 커피의 품질을 판단하는 능력을 평가받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다음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1. SCA(스페셜티 커피협회)의 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2. 코어 모듈인 'Introducation to Coffee'를 이수해야 됩니다.
  3. 바리스타 스킬즈 모듈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한국커피협회 자격시험 

바리스타 1급, 2급 자격시험 커피에 대한 전문지식 및 실무 능력을 갖춘 사람들에게 발급되는 자격증이며 필기시험 또는 실기 시험을 통해 합격하게 되면 카드 또는 용지 형태로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커피 추출과 제조 능력을 갖추며, 커피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서비스에 적용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해 줍니다. 

 

응시자격은 나이 제한 없이 중고등학생부터 노년까지 모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2급과 1급으로 나뉘며 2급을 취득한 후 1급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협회로는 한국 바리스타 자격 검정 협회와 한국 커피 협회가 있으며 시험은 필기와 시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효 기간은 협회마다 다르며,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1급, 2급 : [바로가기]

 

 

 

 

IBS(Italian Barista School)

커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전통 방식의 추출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또 바텐더로 취업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IBS 자격증이 필요하며 IBS는 유일하게 커피 칵테일을 배울 수 있습니다. 

 

IBS는 주류 회사와 합작이 되어 있어서 칵테일 분야로 많이 발달되어 있으며 18가지가 되는 커피 칵테일에 대해서 도 배울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 후 활용분야

 

  1.  카페 창업 및 운영 : 바리스타 자격증을 소유하면 개인 카페를 창업하거나 운영할 때 커피 원두 구매, 로스팅, 음료 제 조 등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커피 교육강사 : 바리스타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커피 교육 강사로서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3. 식음료 회사 및 커피 회사 : 바리스타 자격증을 통해 커피 머신 회사 또는 식음료 회사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4. 커피 컨설팅 : 바리스타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는 카페 컨설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