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붕어낚시(올림낚시,바닥낚시) 장비 선택 및 기초

 

안녕하세요.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휴일엔 하루 종일 낚시 TV나 낚시 유튜브를 보고 마음의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경력이 있으신 조사분이나 낚시를 꾸준히 다니신 분들은 낚싯대 및 채비 등에 대해 다 준비를 해 놓으셨겠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필요한 사항을 적어드리겠습니다.

기초적으로 필요한 장비들입니다.

 

낚시대

저도 처음에 낚시를 시작을 할 때에는 일반 낚시 방에서 2.5칸대 1대(글라스 재질)를 가지고 낚시를 하던 생각이 나는군요.요즘은 카본 낚싯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글라스 재질 낚싯대 : 무게가 무겁습니다. 낭창거립니다.

카본 재질 낚싯대 : 글라스재질보다 가볍고 탄탄하고 질깁니다.

그 후 카본의 함량에 따라서 낚싯대의 가격이 좌우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낚시대의 휨새 와 무게에 따라서 중층낚시(일본식 낚시), 내림낚시(대만식 낚시), 올림낚시(전통낚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미끼를 자주 갈아 주어야 되는 낚시의 경우는 가벼운 낚싯대를 사용을 해야 유리하며, 바닥 낚시처럼 생 미끼 또는 떡밥을 던져 놓고 오래 기다리는 낚싯대의 경우는 낚시대 무게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낚시대의 휨새에 따라서 연질(많이 휘어짐)과 경질(휘어짐이 적음)로 나누어지는데,대물낚시의 경우는 경질대를 선호를 합니다.

낚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2.5칸대 1대 나 주의 낚시를 하시는 분들에게 1대를 빌려서 낚시를 해보시고 적성에 맞거나 재미가 있으시면 그때 장비를 구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칸은 = 1.8m입니다.입니다.

낚시 방에 가면 낚싯대 및 채비 등 모두 모아서 묶음으로 파는 곳도 있습니다.

 

받침대(앞꽂이, 뒤꽂이)

보통 요즘에는 다대 편성 즉) 낚싯대를 많이 펴기 때문에 여러 개를 꽂을 수 있는 받침틀을 사용을 합니다. 1대일 경우 앞 꽂이에 뒷 꽂이 하나를 가지고 많이 사용을 합니다. 또한 앞 꽂이의 절수는 사용하는 낚싯대의 길이에 따라 절수가 길어져야 됩니다.

 

낚싯줄

중요한 부분의 하나입니다. 물고기를 잡았는데 줄이 약해서 끊어지면 허무하겠죠

낚싯줄은 원줄과 목줄로 나누어집니다.

원줄 : 낚시대와 연결되는 줄입니다.

목줄 : 바늘과 연결되는 줄입니다.

낚싯줄과 연결되는 원줄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바닥 낚시의 경우는 카본 줄을 사용하며 1~2호를 가장 많이 사용을 합니다. 

목줄의 경우는 원줄보다 호수가 적은 것을 쓰며 바닥에 돌이나 지형에 걸렸을 때 원줄 및 낚싯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목줄만 끊어지게 원줄보다 가는 것을 사용을 합니다.

 

봉돌

봉돌은 찌의 부력을 상쇄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즘에는 바닥 낚시에 홀더 및 편납을 사용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또한 스웨 벨 채비를 사용, 사슬 채비 등 많은 기법들을 사용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는 전통 낚시채비를 위해서 봉돌을 소개를 시켜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봉돌이며 봉돌도 무게에 따라서 번호가 있습니다. 찌맞춤을 하면서 봉돌을 칼로 깎아서 무게를 맞춥니다.

 

찌의 경우는 종류도 많고 만든 소재에 따라서 부력의 차이도 있습니다. 찌는 물속에서 물고기가 입질을 했다는 것을 찌를 통해 알 수가 있습니다. 찌의 가격도 천차만별이지만 초보분은 가까운 낚시점에 가면 2천 원짜리 찌에 봉돌까지 무게를 맞춘 것을 팝니다. 그것을 사서 채비를 하시면 쉽게 채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바늘

바늘도 크기가 여러 가지이고,또한 미늘이 있는 것 없는 것으로 나누어집니다.바늘도 목줄로 연결이 된 제품을 구매를 하시면 쉽게 채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바늘에 줄이 연결된 제품을 팝니다.

바늘도 호수가 있으니 이점 확인하셔서 대물을 잡으실 것 이면 큰 바늘 작은 물고기를 잡으시려면 작은 바늘을 사용하세요.~~

 

떡밥 및 생미끼

떡밥의 경우도 종류도 많고, 또한 글루텐 류도 많고 정말로 많은 것 같습니다어릴 때 낚시를 할 때는 글루텐에 신장 떡밥을 하나 가지고 가서 물고기를 많이 잡았습니다.

떡밥의 경우 바닥 낚시를 할 경우 (신장 떡밥, 어분류, 글루텐)종류로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미끼의 경우는 지렁이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채비(찌고무, 도레)

찌고무, 도레류 , 밤낚시를 할 경우 캐미 가 있습니다.

 

우선 낚시의 초보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낚시를 처음 하실 경우는 주위에 낚시를 잘하시는 분과 한번 출조를 같이하셔서 채비 법 및 낚시를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손맛 많이 보시 길 기원드립니다.~~^^

 

 

'낚시 > 민물-올림낚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수기 낚시  (0) 2020.03.17
붕어낚시 포인트  (2) 2020.03.12
붕어낚시 미끼의 종류  (0) 2020.03.09
붕어 낚시의 최고의 시즌 (산란기 낚시)  (4) 2020.02.29
올림낚시란?  (0) 2020.02.26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