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앞으로 비트 코인과 주식 소득에 세금을 부과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가 2022년부터 가상자산에 대한 양도소득세(20%)를 부과를 할 예정이라고 발표를 하자 '비트 코인' 등 암호화폐 및 주식투자에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내용에 따르면 주식의 경우에는 연간 5000만원 이상의 차익에 양도세를 부과하며, 암호화폐의 경우에는 250만 원 이상의 차익에 대해 그 초과분의 20%만큼 세금을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년 1월 비트 코인을 거래해 1000만 원을 벌고 그해 12월 500만원의 손해를 봤다면 합산 수익 500만 원이 수익으로 인정이 됩니다. 이에 대해 공제액 25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250만 원에 대해 50만 원을 세금으로 내야 됩니다.

 

과세를 앞두고 투자자들이 대거 매도에 나서는 걸 막기 위해 이미 보유 중인 가상화폐의 취득금액은 올해 12월 31일 당시 시가와 실제 취득가액 중 더 높은 것을 적용하며 가상화폐 소득에 대한 첫 신고는 2023년 5월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 발표로 인하여 비트 코인 및 가상화폐의 시장이 위축될수 있다는 우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세법개정 후속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를 하였습니다. 현재 시점으로 정말로 비트 코인의 가격이 4천만 원을 넘어서서 엄청나게 고가 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빗썸

 

다른 소득과 마찬가지로 신고를 누락할 경우에는 불성실신고가산세가 부과가 됩니다. 가산세율은 신고 누락기간들에 따라 3~5% 수준입니다. 

 

열심히 요즘은 가상화폐 쪽으로 수익을 만들어 보려고 노력을 하는데, 세금이라는 변수가 작용을 하여 좀 머리가 아프네요~ 비록 세금 낼 정도의 금액은 아니지만, 혹시 사람일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요~~~

 

세금 좀 많이 내봤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