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절기 망종(芒種)

 

 

안녕하세요. 24절기 중에 9번째에 해당하는 망종에 대해서 알고 계셨나요? 저도 이번에 캘린더에 망종(芒種)이라고 떠서 궁금하여 찾아 보았습니다. 

 

달력에 6월5일은 망종(芒種)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망종은 벼, 보리같이 수염이 있는 곡식의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 모내기와 보리 베기를 합니다. 그래서 1년 중에 망종이 가장 바쁜 시기라고 합니다.

 

망종 즈음에는 우리 겨레의 큰 명절인 단오가 있습니다. 음력으로는 5월5일을 단오라고 합니다. 원래 홀수가 겹치는 날은 양의 기운이 강한 날이라고 하는데 일 년 중 홀수가 겹쳐있고, 예전에는 단오가 아주 큰 명절이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보릿고개가 있었는데 보릿고개의 막바지인 망종에는 뽕나무 열매인 오디를 따먹는 즐거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오디가 익기 시작하면 좋은것은 새들이 먹어서 검붉은 오디 똥을 눈다고 합니다. 

뽕나무 밑에서 열심히 손가락이 검게 되도록 오디를 따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5~6월에 수확을 하는 오디는 당뇨나 정력강화 그리고, 피부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의 오디의 효능은 제가 포스팅을 해놓았습니다. 한번 오디의 효능에 대해서 아시면 오디를 다시 보시게 될 것 입니다.

 

오디의 효능은 여기에 링크를 걸겠습니다.~

https://jjanggu1612.tistory.com/247

 

오디

오디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디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오디는 생긴 것은 복분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오디의 경우 뽕나무 열매입니다. 풍부한 영양성분 때문에 '검은 산삼'이라고 ��

jjanggu1612.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