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캠핑 고기 굽는 숯의 종류 및 숯의 특징

 

고기를 숯불에서 구울 때 숯에서 나오는 향이 고기의 맛과 풍미를 좌우를 합니다. 저의 경우도 캠핑을 가서 여러 종류의 숯을 사용을 해보고 번개탄 등을 사용을 하여 고기를 구워 먹어 보았습니다. 확실히 나무에서 타면서 나는 나무의 향과  훈연의 향이 고기의 맛을 다르게 하는 것 같습니다. 캠핑 또는 야외에서 맛있게 고기를 굽기 위해서 어떤 숯을 사용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야자수 압축탄

 

 

야자수 압축탄은 제일많이 구매를 하는 곳이 코스트코입니다. 코스트코에서 판매를 하는 킹스포드 챠콜을 구매를 하시면 가격도 싸고 숯을 오래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코스트코에 가면 차콜을 구매 목록에 넣을 정도록 아주 인기가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차콜과 브리켓은 톱밥이 혼합이 되어 화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야자수

 

비장탄

 

 

 

비장탄은 세계 최고의 숯이라고 불리우며 탄소 90% 이상으로 검은 "다이아몬드" 또는 "황금탄"이라고 불립니다. 일본 숯 회사의 브랜드를 유래 비장탄이라고 하며, 일본에서 세계 최고의 숯으로 인정합니다. 

 

비장탄은 1400도 이상의 고온의 숯가마에서 20일이상 굽는 작업으로 불순물이 전형 없는 천연의 숯이며 강도 또한 아주 높기 때문에 서로 부딪혔을 때 쇳소리가 나며 단면에 윤기가 납니다. 

 

숯의 겉면의 하얀막에는 적외선이 발생하여 고기가 타지 않고 속부터 맛있게 익혀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주로 유통이 되는 비장탄들은 대부분 라오스 비장탄으로 "마이 띠유"라는 졸가시나무를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밀도가 높고 숯이 단단하고 결이 없어 많이 튀지 않는 숯의 특징이 있습니다. 

 

 

 

비장탄

 

 

대나무 숯

 

 

대나무 숯은 불은 제일 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고기를 구웠을 때 숯 특유의 향은 많이 나지 않습니다. 크게 태우면서 향은 나지 안지만 화력은 좋지만 화력이 오래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나무 숯으로 구우면 특유의 숯향이 난다고 합니다.

 

 

대나무숯

 

 

참숯

 

 

우리들이 흔하게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 참숯입니다. 흔히 참숯을 백탄이라고 부르면 백탄의 경우 연소 시 발생하는 제가 하얗게 되어 붙여진 이름으로 가마에 불을 때고 7~10일간 태워 가마 속 온도가 700도 내외로 오른 시점에 1차 참숯이 발생됩니다. 

 

이곳에 추가로 가마에 공기를 주입하여 가마 속 온도를 1000~1200도로 올리며 이상태에서 숯을 밖으로 꺼내서 흙으로 덮어 식히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때 유해성분이 없어진 고급 숯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참숯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