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무화과

 

안녕하세요. 무화과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무화과는 꽃을 피우지 않고 열매를 맺는다고 하여 무화과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꽃이 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과육 자체가 바로 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무화과의 원산지는 서부 아시와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서 로마시대에 검투사들의 강장제로 무화과를 썼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우리나라에는 19세기 후반에 일본을 통해 전해져 왔으며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일환으로 영암에서 재배가 되기 시작되었습니다. 

 

무화과는 맛이 달고 식욕을 돋우며 소화를 촉진을 합니다.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

 

 

 

함암 효과

무화과의 성분 중의 벤즈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은 대장암을 일으키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장 건강에 도움

무화과는 소화를 돕는 피신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많이 들어 있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주고, 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치질 및 무좀 치료에 도움

예로부터 무화과의 나뭇잎을 이용한 민간치료 요법이 있었는데, 나뭇잎으로 즙을 내 치질 환부에 바르면 낫는다고 하여 많이 사용을 하였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무화과의 성분 중에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합니다.

 

 

면역력 증진

무화과에 들어있는 쿠엔산이 당과 지방, 단백질을 잘 분해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만들어내며 , 칼슘, 철분,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는 생으로 먹거나, 건 무화과(말린 무화과)로 많이 먹습니다. 

 

무화과는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7월중순부터 10월까지 생과로 섭취를 하면 좋습니다. 

 

무화과를 효소로 만들어서 많이 먹습니다. 무화과는 잘 무르고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효소로 만들어 먹는데요. 효소로 만들어 먹을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잘 익은 무화과를 사용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헛개나무  (4) 2020.07.04
자두 효능  (9) 2020.06.24
망태버섯  (5) 2020.06.19
꾸지뽕  (3) 2020.06.14
흑메밀  (15) 2020.06.12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