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한치 오징어 무늬오징어 갑오징어 특징 및 구분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핫한 낚시가 한치 낚시와 밑에 지방에서는 무늬오징어, 갑오징어 낚시가 핫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치와 오징어 그리고 무늬오징어 와 갑오징어등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리시는 분들도 계시고 각 어종에 대한 특징 및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한치

한치의 제철은 보통 6월~8월입니다. 한치는 오징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씹히는 맛이 훨씬 더 부드럽고 감칠맛이 더욱 좋습니다. 한치와 오징어의 다른점은 한치는 다리가 짧고 하얀색을 많이 띕니다.

 

한치는 우리나라 제주 연안과 동해 남부, 동중국해, 일본 남부 해역에 주로 분포를 합니다. 

 

한치

 

오징어

오징어라는 말은 예전에 오적어(烏賊魚) 라는 한자에서 나온말 입니다. 오징어는 머리와 다리 몸통으로 나뉩니다. 오징어는 낮 동안에는 깊은 수심에 머무는 것이 일반적이며 드물게 얕은 수심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오징어는 주광성이기 때문에 밝은 빛이 있는곳으로 모여드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성으로 오징어 낚시배는 밤에 밝은 집어등을 내걸고 오징어 잡이를 합니다. 

 

 

오징어

 

무늬오징어

무늬오징어는 흰오징어라고 불리우며 유영성 오징어의 일종으로 다른 오징어에 비해 크기가 크고 연안 접근성이 강한 오징어 입니다. 몸통 전체에 둘러쳐진 커다란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으며 몸통 길이의 90% 이상 지느러미가 차지 하고 있습니다. 

 

무늬오징어의 경우 다 자라면 길이가 40cm 에 무게가 2kg 정도 나가기 때문에 무늬오징어 낚시로 한마리만 잡아도 푸짐하게 먹을수 있습니다. 

 

무늬오징어

 

갑 오징어

갑 오징어의 제철은 4월~10월입니다. 보통 봄 갑 오징어 낚시와 가을 갑오징어 낚시를 많이 합니다.  갑 오징어는 등면에 납작한 뼈조직을 가지고 있는 오징어 입니다. 갑 오징어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고 뼈는 지혈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갑오징어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