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가지(Egg plant)

오늘 소개해드릴 채소도 약초는 아지만, 정말로 약초만큼이나 몸에 좋은 채소이기 때문에 소개를 시켜 드릴까 합니다. 저희 아이들의 경우 정말로 싫어하는 채소 중의 하나인데 알고 보면 없어서는 안 될 몸이 건강해지는 채소입니다.

채소를 많이 먹어야 건강해 진다고 아이들에게 자주 이야기를 하지만, 항상 채소는 뒷전이고, 고기만 앞전이네요.

제가 어렸을 때는 시골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채소밭에 가서 생으로 잘라서 먹곤 하였습니다. 작은 것은 맛이 없지만, 그래도 보라색으로 큰 가지의 경우는 달짝 지근하면서 맛이 제법 먹을 만했습니다.  요즘에 가지를 생으로 먹는 사람을 보면 어쩌면 이해를 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채소밭에 들어가서도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이 가지였던 것 같습니다.  보라색에 반들반들하고 나 좀 따가세요 하면서 요염한 자태로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것을 보면 안 딸 수가 없네요...

요즘은 TV나 방송매체에서 보라색 채소가 몸에 좋다고 하여 찾는 분들이 많고, 또한 보라색 부분에는 황산화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하여 젊은 분들이 많이 찾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가지는 온대지방에서는 한해살이로 재배가 되지만, 열대에서는 여러해살이로 재배가 됩니다.  원산지는 인도이며,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가지가 자라게 되면 높이는 60~100cm 정도로 크며, 식물 전체에 별 모양의 회색 털이 나고 가시가 나기도 합니다. 

가지의 종류에는 자줏빛 가지와 누런 가지가 있습니다. 이 품종의 경우는 남쪽, 북쪽에 있습니다.  푸른가지와 흰 가지도 있지만, 그 품종의 경우는 북쪽에만 있습니다.  약으로는 누런 가지만 쓰며, 보라색 가지는 요리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가지는 성질이 차가워서 열을 내리고 몸 안에 독소를 내보내는 작용을 하는데 몸을 보하기보다는 열을 내리고 소통시키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어도 몸에 좋지 않습니다.  위장이 약한 분이나 평소에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신 분들은 주의를 해야 됩니다. 

<<< 가지의 효능 >>>

1.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가지에는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많아 만성피로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장 기능 강화에 좋습니다.
가지에는 식유섬유가 풍부하여 대표적으로 장 건강 영양소로 변비 등, 장내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가지의 폴리페놀이라는 성분 때문에 발암물질을 억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고혈압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몸에 염증이 발생 시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차가운 성질은 염증에 좋습니다. 가지 요리를 드시면 염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몸에 열이 날 경우 해열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 가지 재배 >>>

잘 자라는 온도는 낮 22도~30도이며 햇빛의 세기 또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햇빛을 충분히 쪼여 주면 좋습니다.
재배를 하면서 수분을 좋아하는 채소 이기 때문에 수분 공급이 자주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지의 재배는 어려운 것이 없기 때문에 보통 텃밭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심는 채소 중의 하나입니다. 
가지의 제철은 4월~8월이며, 가지의 활용 요리는 나물, 볶음, 전, 튀김 등 아주 많은 요리에 활용이 됩니다. 

 

가지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상관없어 마트에서 구매를 하실 수 있으며, 가격 또한 비싸지 않아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가지를 활용한 요리도 많으니 건강하게 요리를 하셔서 맛있게 드시면 몸도 건강해지고, 마음도 건강해질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위(butterbur)  (0) 2020.03.16
양배추(cabbage)  (0) 2020.03.16
상추(Lettuce)  (0) 2020.03.13
복령 (伏靈)  (0) 2020.03.10
흰 민들레 , 흰민들레 뿌리  (0) 2020.03.07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