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냉이의 고르는 법 및 효능은?

 

안녕하세요~ 봄이 정말로 눈앞에 다가왔네요. 지난 일요일에는 시장에 들렀는데 제일 많이 나온 것이 냉이였습니다. 냉이는 정말로 향도 좋고, 봄에는 꼭 먹어야 하는 나물이죠.

 

냉이는 원산지는 유럽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의 들판, 눈둑, 밭에서 야생으로 자리기도 하며 요즘에는 하우스에서 많이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냉이는 예로 부터 간을 튼튼하게 해 주고 눈의 건강을 좋게 해 준다고 하여 많이 캐서 먹었다고 합니다. 

 

 

냉이 효능

 

냉이의 칼로리는 41kcal 밖에 나가지 않고 냉이는 뿌리까지 섭취를 하여도 일반적인 엽채류와 달리 열량 및 단백질 함량이 있는 편입니다. 

 

냉이는 '본초강목' 등의 의학서적에서 그 효능이 기록이 되어 있는데, 간 기능 및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럼 냉이의 대표적인 효능 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춘곤증예방

 

냉이의 영양성분 중에는 비타민A, C, B1 그리고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봄에는 식사를 하고 나른하고 기운이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냉이를 잘게 썰어 죽이나 음식 등에 넣어 드시면 춘곤증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눈의 피로 예방

 

위에서도 설명을 하였듯이 냉이의 특징적인 효과 중에서 눈의 피로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A가 다량으로 들어 있어 눈을 밝게 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냉이에 들어있는 프롤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성분 및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작용에 도움

 

냉이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암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좋은 냉이 고르는 법 ★

 

- 냉이는 잎과 줄기가 작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 뿌리가 너무 단단하거나 크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