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발병률은 낮지만 사망률은 높은 간암 및 간암 초기증세는?

 

안녕하세요. 요즘은 암에 걸리는 분들이 정말로 많은 것 같습니다. 시골에 내려가면 동내분들이 암에 걸려서 병원생활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이미 암에 걸려서 돌아가신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암에는 정말로 많은 암들이 있는데 이번에 알아볼 암은 간암입니다. 간암은 다른 암에 비해서 고위험군에 발병률이 높은 편에 속하고 간암이 발생하면 진행 속도가 빠르고 예후가 좋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간암 초기

 

 

우리 몸에서 간의 역할은?

 

간은 우리 몸에서 다양하고  총괄적인 대사과정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대단히 중요한 장기 입니다. 다음은 간이 우리몸에서 하는 역할입니다.

 

  • 해독 기능
  • 면역 기능
  • 영양소 가공 및 저장 기능
  • 혈액 내 포도당 및 콜레스테롤 양 조절
  • 합성 기능(단백질, 혈액응고 단백, 콜레스테롤, 담즙)

 

 

간암 초기 증상?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하고 수많은 역할을 묵묵하게 수행을 하지만 병이 생겼을 때는 증상이 거의 없다가 병세가 악화된 후에 진단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합니다. 

 

간암은 초기뿐만 아니라 병세가 악화가 되어도 증상이 거의 없거나 미약합니다. 만성 간염, 간경변증과 같은 간 질환을 진단받은 분들은 기존 간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일부 간암의 증상이 느껴지시는 분들은 무기력감, 피로감, 오른쪽 윗배의 불쾌감, 울렁거림, 구토 , 체중감소, 식욕 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암이 악화가 되면 황달 및 고열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간암의 예방법은?

 

 

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검진을 잘 받아야 하고 건강관리에서의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도 필요합니다. B형 간염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항체를 생성해야 됩니다.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전염을 예방하고 간염 환자는 항바이러스 치료를 잘 받아야 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해야 하고 과도한 음주 및 비만, 당뇨 등의 대사질환은 적절히 조절해야 됩니다. 

 

 

 

간이식이 가능한 경우는?

 


간암이 많이 진행이 되면 간이식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드라마나 인간극장 등에서 가족 간에 간이식을 통해서 살아나신 분들도 간혹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보통 간이식의 경우는 뇌사자의 간 전체를 떼어내 이식을 하는 사체 간 이식과 건강한 정상인의 간 일부분을 이식하는 생체 간 이식이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