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산수유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의 건강한 약초는 산수유입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산수유는 예로부터 하늘이 주신 선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산수유는 전국의 산지의 산비탈 인가 근처에 자생 또는 재배하는 낙엽활엽소교목입니다. 높이는 7m 전후로 자라며 수피는 연할 갈색에 잘 벗겨지고 일 년생 가지는 처음엔 짧은 털이 있으나 떨어집니다. 잎은 난형,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에 서로 마주나고 잎 끝이 좁고 날카로우며 밑은 둥글거나 넓은 쐐기형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합니다. 

 

꽃은 양성으로 3~4월에 잎보다 먼저피고 황색의 작은 꽃이 산형 꽃차례에 20~30개씩 달려 있습니다. 열매 해과는 장타원형에 9~10월경 적색으로 익습니다. 

 

 

 

 

열매의 과육은 맛이 시고 달며 약성은 조금 따뜻하고 독성은 없으며 향균작용과 혈압강하 및 이뇨작용이 있고 보간, 보신, 정기 수렴, 요슬둔통, 이명, 양위, 유정, 빈뇨, 간허 한열 등을 치료한다. 산수유 추출물은 협전증, 항산화, 노화방지 등에 약효가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에 밝혀졌습니다.

 

 

★ 당뇨병치료 및 당뇨병 예방에 도움

 

당뇨병으로 인한 고혈당 증상을 억제를 하고 혈청 내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며, 당뇨병 합병증으로 인한 신장 조직의 손상을 지연 및 막아줍니다. 

 

 

★ 호르몬 대사 기능에 도움

 

산수유속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에스트로겐과 화학적 구조가 유사해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로 인한 갱년기 증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남성건강에 도움

 

산수유에 많이 포함된 코르닌은 부교감 신경의 흥분작용을 도와 신장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간세포의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노화 방지에 도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를 하여 주며 세포의 손상을 막아 피부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멜라닌 색소 생성의 억제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기미, 주근깨에 도움이 됩니다.

 

 

★ 혈관건강에 도움

 

산수유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압상승의 원인인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며, 혈압을 안전화하고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 과육 1일량 20~30g에 물 900ml을 붓고 분량으로 달여 2~3회 매 식후 복용합니다. 

 

▶산수유는 차로 마시면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열매의 씨를 제거를 한 후 산수유를 건조하여 산수유 30g에 물 2리터를 넣고 강한 불에서 끓여준 다음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달여줍니다. 상온에서 식힌 후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며 꿀을 기호에 따라 섞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