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세계 슈퍼푸드 토마토의 효능

 

 

 

▊ 토마토는 과일이 아닌 채소이다.

 

토마토를 다르게 부르는 말은 일년감 이라고 합니다. 남아메리카 서부 고원지대가 원산지입니다.  토마토는 과거에는 관상용으로 식재됐다가 이후에 영양가가 밝혀지면서 재배하기 시작하여 대중화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토마토를 『 과일 』 이냐 『 채소 냐 하는 정체성을 두고 혼란이 있었고, 미국 대법원은 토마토를 『 채소 분류를 했습니다.

 

 

 

 토마토가 빨개지면 의사 얼굴이 파래진다? 는 말이 있습니다. 토마토의 붉은빛의 효능은?

 

토마토와 관련된 유럽의 속담만 봐도 토마토가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식품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 토마토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유익한 음식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은 『라이코펜』  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배출해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주며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 계통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미국의 하버드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토마토 요리를 주 10회 이상 먹으면 주 2회 이하로 먹는 사람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5%나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열을 가할수록 영양가가 높아지는 토마토?

 

토마토는 붉은빛이 많은것 일수록 좋습니다. 열을 가해 완전히 빨갛게 익혀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토마토가 불에 의하여 달궈지면 라이코펜이 토마토 세포벽으로 빠져나와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예로 토마토소스의 라이코펜의 흡수율은 생토마토의 5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를 영양가 있게 먹고 싶다면 설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 및 인용 : 건강보험관리공단 웹진

 

 

 토마토의 종류 

 

토마토는 종류만 해도 수백 종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요즘 이색토마토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방울토마토, 대추토마토, 대저토마토, 흑토마토 만 정리하여 올려드립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고의 효능 및 주의사항  (20) 2020.08.30
수면장애에 도움이 되는 식품 및 식이요법  (10) 2020.08.28
애호박의 효능  (38) 2020.08.25
칡뿌리의 효능  (33) 2020.08.20
여름 노화를 막는 3대 채소  (21) 2020.08.12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