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약이 되는 옻나무의 효능은?

 

예전에 제 블로그에 옻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정말로 이맘때에는 옻나무를 주의를 해야 됩니다. 제 동서가 옻이 안 타는 줄 알고 먹었다가 응급실에 실려 간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잘 알지 못하고 드시면 최대 목숨도 잃을 수 있을 정도로 독성이 강합니다. 

 

 

2020.04.01 - [일상상식/약초 채소 이야기] - 옻나무, 옻순

 

옻나무, 옻순

옻나무, 옻순 안녕하세요. 옻나무 및 옻순에 대해서 글을 작성을 하려고 합니다. 봄이 오게 되면 매년 처갓집에 가서 먹는 음식이 있습니다. 처갓집 부근에 옻나무가 있어서 봄이 오면 옻나무에

jjanggu1612.tistory.com

 

봄이 오면서 등산을 즐기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등산길에서 조심을 해야 될 것이 벌, 뱀, 옻나무 등입니다. 옻나무가 옻독이 있기는 하지만 사람의 몸에 좋아서 약이나 음식에 사용이 됩니다. 잘 알고 드시면 정말로 좋은 약이 되는 것이 옻나무입니다. 

 

 

옻나무는 한국의 고유종은 아니지만, 생명력이 우수하여 전국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옻나무의 성분 중에 우루시올(Urushiol)이라는 성분이 사람의 피부에 닿으면 일부의 사람에게는 알레르기성 발진을 유발을 시킵니다. 식약처에서는 우루시올을 독성으로 분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등산길에서 옻나무는 주의를 해야 됩니다. 

 

 

옻나무는 우리의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옻의 진액은 천연수지로 사용이 되며, 천연 플라스틱의 원료로도 사용이 됩니다. 또한 옻나무는 다양한 약재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옻나무
옻나무

 

 

옻나무의 효능은?

 

저의 경우는 옻을 타지 않기 때문에 봄이되면 옻순을 따다가 살짝 데쳐서 고추장 또는 된장에 찍어서 먹는데요. 정말로 맛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옻나무를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이 식당이며 옻닭을 제일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옻닭은 염증 완화와 항암효과가 뛰어난것이 특징이며, 옷의 성분은 살균력 및 체내의 염증을 몰아내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옻의 핵심성분인 우루시올은 간에 무리를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어떻게 제조를 하느냐에 따라 간의 해독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옻닭
옻닭

 

옻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 났을때에는? 

 

일단 옻 이 올랐을 때에는 다른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조치를 취해주시면 되며, 옻의 알레르기 증상에 따라 가벼운 증상인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고, 휴식을 취해 줍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것과 같이 저의 가족처럼 심해서 호흡곤란과 온몸에 발진이 생겼으면 즉시 응급실에 가서 빠른 조치를 취하여야 됩니다. 

 

옻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시면 등산 전이나 옻닭을 드시기 전에 옻약(알약)으로 된 것이 있으므로 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