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옻나무, 옻순

 

안녕하세요. 옻나무 및 옻순에 대해서 글을 작성을 하려고 합니다. 봄이 오게 되면 매년 처갓집에 가서 먹는 음식이 있습니다.  처갓집 부근에 옻나무가 있어서 봄이 오면 옻나무에서 새순이 돗아나게 됩니다.  새순을 따다가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으면 정말로 맛있습니다. 

 

옻순 맛있기는 한데, 정말로 드시기전에 주의를 해야 됩니다. 옻을 탄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의 동서가 옻을 타는 줄 모르고 옻순을 먹었다가 응급실에 간 적이 있습니다.  옻을 타는 분의 경우 몸에 알레르기가 생깁니다. 심할 경우는 목숨을 잃는 분도 계시니 주의를 하고 드시거나, 드시지 않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옻을 타게 되면, 옻나무 근처만 가도 간지럽고 , 몸에 알러지가 나는 느낌이 난다고 합니다.

 

옻나무의 수액을 채취하여 도료로 사용을 합니다. 옛날 나전칠기나 가구 등에 도료를 사용을 합니다. 수액의 주용 성분은 우루시울이 있는데  우루시울의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우루시울성분은 잘 드시면 약이 될 수도 있지만, 심한 경우 호흡곤란 및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매우 조심해야 되는 성분입니다.

 

 

 

<<< 재배 >>>

옻나무는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고, 높이는 약 10m 까지 자랍니다. 나무껍질은 회백색이며 우리나라의 산에 가면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옻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산에 옻나무를 심어서 관리를 하시는 분 들도 많이 있습니다. 4-5월경정도면 옻순을 채취를 할 수가 있습니다. 

 

 

 

<<< 약효 및 효능   >>>

옻은 어혈을 풀어주고 장에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

9가지 가슴앓이와 어혈로 가슴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본초강목>

 

 

염증완화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위를 따뜻하게 합니다.

 

청혈 작용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우루시올의 항암작용은 기존 암 치료약의 10배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전 및 염증을 제거를 하므로 암을 예방을 합니다.  전문가의 의견으로는 혈전을 녹이고 염증을 제거하는 것은 암을 예방하는 쪽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직접적인 항암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위장병에 도움
위를 따뜻하게 하고 염증을 제거해 주며 장에서는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부인병개선
옻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저희 아내는 손발이 차가운데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여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 좋다고 합니다.

 

간건강
술의 해독 작용이 뛰어나 간건강에 좋습니다.

 

 

옻에는 항암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나 옻순에 대한 자세한 보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옻의 새순인 옻순에는 옻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각되며 그 안의 여러 가지 성분이 건강에 유익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보관방법   >>>

옻순을 사계절 모두 먹기 위해서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밀봉하여 냉동 보관을 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된 옻순은 꺼내어 흐르는 물에 녹여 초고추장이나 된장에 찍어서 드시면 맛이 좋습니다.

옻나무의 경우는 토종닭을 삶을때 넣어 옻닭으로 많이 드시며, 옻순의 경우는 대부분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쳐서 많이 드십니다. 옻의 재료는 다양한 요리에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잎  (0) 2020.04.02
부추(Allium tuberosum Rottler)  (0) 2020.04.02
고들빼기(Crepidiastrum sonchifolium)  (0) 2020.03.29
참취(Doellingeria scabra)  (0) 2020.03.28
콜라비(Kohlabi)  (0) 2020.03.27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