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콜라비(Kohlabi)

 

안녕하세요. 시장에 가면 빼놓지 않고 사는 채소가 있습니다. 깎아서 먹으면 달고 무와 같은 식감으로 맛있는 채소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맛있는 콜라비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삽자화목 배추과에 속하는 저온성 2년생 채소이며, 유럽 서남부가 원산지입니다.

콜라비의 어원은 독일어인데 Kohl(양배추) + rabi(순무) = Kohlabi 가 되었습니다. 

 

 

 

 

<<< 재배 >>>

양배추와 순무의 특성을 가진 채소로 깍두기,생채,동치미,샐러드,즙등으로 활용이 됩니다. 배추, 양배추, 케일 등과 같은 십자화과의 채소로 배수가 잘되고, 일조량이 풍부한 땅에서 잘 자랍니다. 

연중 주년재배가 가능하며, 무처럼 비대하게 키우려면 입추를 지나 8월 10~15일경에 파종하여 80~90일 후에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 파종 및 재배가 가능하며 제주지역은 9월 상순~하순에 파종하면 됩니다.

 

 

 

 

 

<<< 효능   >>>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콜라비에는 피부에 좋은 대표적영양소인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 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

오메가 3와 지방산이 풍부해 혈당과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숙변제거에 도움

콜라비에는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장 건강 및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콜라비 100g 을 기준으로 칼로리는 27칼로리로 저열량 채소입니다.

 

함암작용

안토시아닌과 글루코시놀레이트,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암효과에 뛰어납니다.

 

눈의 건강에 도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베타카로틴은 눈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에 도움

망간, 철분, 칼슘 함량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콜라비의 부작용은 갑상선 질환자는 주의를 해야 됩니다.  

 

 

 

 

<<< 좋은 콜라비 고르는 법 >>>

잎사귀가 3,4개 정도 붙어 있고, 표면에 하얀 분이 있는 것이 좋은 콜라비입니다.

그리고, 콜라비가 너무 작으면 당도가 떨어져 맛이 없고, 반대로 너무 크면 육질이 단단해 맛이 없습니다. 크기가 700g~900g 사이가 좋습니다.

 

보관은 랩을 싸서 냉장보관을 하면 2개월 정도는 보관이 가능하며, 오래 보관하면 수분이 없어 맛이 없습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들빼기(Crepidiastrum sonchifolium)  (0) 2020.03.29
참취(Doellingeria scabra)  (0) 2020.03.28
유채(rapeseed)  (0) 2020.03.26
비파나무, 비파열매  (0) 2020.03.22
옥수수(Corn)  (0) 2020.03.19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