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참취(Doellingeria scabra)

   취나물(곰취, 각시취, 개미취, 미역취, 참취)   

 

안녕하세요. 오늘은 3월~5월이 제철인 취나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해살이 풀로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순환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입니다.

취나물은 전국의 산지에서 자생을 하는 산채로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독특한 향취가 취나물의 매력입니다.

산에서 채취를 해야 되는 산채식물입니다. 비닐하우스 및 밭에서도 재배를 하기도 합니다. 

주로 산에서는 봄에 채취해 데쳐서 말리서 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취나물은 참취, 각시취, 개미취, 미역취, 곰취 등 종류가 정말로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취나물이라고 부르는 나물은 참취를 이야기를 합니다.  취나물은 여러 가지 요리 재료로 쓰이는데요. 국, 생채, 나물 등 다양한 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 취나물 채취 >>

 

우리나라 전역에서 채취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3월~5월에 채취를 합니다. 

채취 후 삶아서 냉장고에 바로 보관하면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삶은 후 말려서 보관을 하게 되면 연중 보관이 가능합니다. 생으로 보관을 할 경우에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을 하시면 오래 보관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취나물의 효능 >>

 

혈관질환 예방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며 몸에 나트륨이 쌓이게 되면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데요. 꾸준히 드시면 몸속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 기능에 도움

취나물에는 단백질, 카로틴, 비타민B가 풍부해서 간 기능 회복 및 술을 드신 후 알코올 분해 능력이 좋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

칼슘의 함유량이 매우 높은 식품이며 시금치의 3배 이상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취나물은 칼로리가 100g당 31kcal로 낮으며 다이어트시에 생기는 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통증 개선에 도움

비타민A와 아미노산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두통 및 요통, 근육통 같은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개선에 도움

기침 및 가래를 개선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며 한방에서는 목감기 치료하는데 사용도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에 도움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옻나무, 옻순  (0) 2020.04.01
고들빼기(Crepidiastrum sonchifolium)  (0) 2020.03.29
콜라비(Kohlabi)  (0) 2020.03.27
유채(rapeseed)  (0) 2020.03.26
비파나무, 비파열매  (0) 2020.03.22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