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유채(rapeseed)

 

 

 

 

봄을 알리는 유채꽃은 제주도 및 남쪽지방 그리고, 따뜻한 봄이 되면 전국에 활짝 핍니다.

겨자과에 속하는 식물로 밭에서 재배하는 두해살이 풀로 평지라고합니다.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므로 9월 이후에 파종하며 지역에 따라 재배시기가 틀려집니다.

 

일본, 중국, 한국에 분포하며 국내 전역에 서식가능하나 주로 남부에서 재배합니다. 1962년부터 유료작물()로서 본격적으로 재배하였습니다.. 수확량이 많고 품질이 좋으며 빨리 자라고 추위와 습기에 잘 견디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품종은 아사히·유달·목포11호·용당 종이 있습니다.

 

유채의 원산지는 유럽이며, 우리나라에 들어온 때는 명확하지 않지만 명나라때 어린잎과 줄기를 먹기위해 들여온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유채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성이 없습니다. 피부 질환과 종기, 가슴에 생긴 종기를 치료합니다.

뭉친 어혈을 풀어지게 합니다.

 

꽃이 피면 꽃밭 자체가 사진을 찍는 장소가 되며, 향수, 비누, 초콜릿등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 유채 효능 >>>

대장암 예방과 대장 염증 완화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비타민C, 섬유소,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이 좋아집니다. 

유채에는 황산화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 유해산소를 없에주어서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 유산균등 여러 항암 영양소가 들어 있어, 장건장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건강과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A 함량이 높아 눈건강과 피로회복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병예방

비타민과 미네랑이 많아 고혈압과 고지혈증 비만, 당뇨등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됩니다.

 

 

 

 

<<< 보관법 >>>

생것은 적신 종이에 싸서 비닐팩에 담아 냉장보관 해야 하며, 오래 보관을 할 경우에는 가볍게 데쳐서 냉동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 좋은 유채 고르는법 >>>

대가 통통하고 잎이 두둑한걸로 사면 좋은 유채입니다. 좋은 유채에는 엽록소와 비타민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일상상식 > 약초 채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취(Doellingeria scabra)  (0) 2020.03.28
콜라비(Kohlabi)  (0) 2020.03.27
비파나무, 비파열매  (0) 2020.03.22
옥수수(Corn)  (0) 2020.03.19
머위(butterbur)  (0) 2020.03.16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