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는 프로그래머

카카오톡으로 보내진 사진으로 위치추적을?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심코 설정된 휴대폰의 편리한 기능이지만, 악용될 경우 심각한 피해를 보실 수 있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문제가 되는 휴대폰 카메라의 설정 부분부터 설명을 드립니다. 

 

문제가 되는 이유는 찍은사진에 나의 위치와 여러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쉽게 이야기를 해서 사진을 찍은 것을 카카오톡으로 원본사진을 보내게 되면 사진에 대한 찍은 위치, 찍은 시간 등 사진에 여러 정보를 담아서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를 하는 것입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기본카메라를 실행을 시킵니다. 

휴대폰카메라설정

 

카메라의 설정에 들어 갑니다. 톱니바퀴처럼 생긴 것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휴대폰카메라설정하기

 

스크롤을 하면서 내리다 보면 위치 태그 가 보입니다. 이 부분을 비활성화해주셔야 됩니다. 

 

휴대폰카메라설정방법

 

보내진 파일을 갤러리의 상세정보에서 보게 되면 다음과 같이 위치정보가 나옵니다. 위치는 지도를 확대를 하게 되면 살고 있는 정확한 위치(사진을 찍은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휴대폰카메라설정하기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개인정보가 빠져나갑니다. 실제적으로 카톡 사용자끼리 사진으로 위치추적을 해서 보복폭행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사진을 보관하고 관리를 하는 좋은 기능이지만, 악용을 할 경우 나쁘게 사용이 될 수가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정보보호는 일상의 필수가 된 것 같습니다. 

 

나의 개인정보보호는 나 스스로 지키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또 좋은 팁으로 포스팅을 해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